C++ 방문자 패턴: 기존 코드 변경 없이 객체에 새로운 연산 추가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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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언어의 객체지향 설계 패턴 중 하나인 방문자 패턴(Visitor Pattern)의 개념과 구현 방법을 학습하고자 하는 개발자, 특히 디자인 패턴을 통해 코드의 확장성과 유연성을 높이고 싶은 미들 레벨 이상의 개발자에게 유용합니다.

🔖 주요 키워드

C++ 방문자 패턴: 기존 코드 변경 없이 객체에 새로운 연산 추가하기

핵심 기술

C++에서 객체지향 디자인 패턴 중 하나인 방문자 패턴(Visitor Pattern)을 사용하여 기존 클래스 구조를 변경하지 않고도 새로운 연산을 유연하게 추가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객체와 알고리즘을 분리하여 확장성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기술적 세부사항

  • 방문자 패턴(Visitor Pattern): 객체 구조의 변경 없이 새로운 연산을 추가할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 패턴입니다.
  • Element (MartProduct): 방문자의 대상이 되는 객체들의 공통 인터페이스 또는 추상 클래스입니다. accept() 메소드를 포함하며, 실제 데이터는 MartProduct의 구체적인 구현체(예: Book, Food)가 담당합니다.
  • Concrete Element (Book, Food): MartProduct를 상속받아 실제 데이터를 담고, accept() 메소드를 통해 자신을 방문할 Visitor 객체의 visit() 메소드를 호출합니다. buy(), sell()과 같은 기본 동작을 가집니다.
  • Visitor (Visitor): 객체 구조를 방문하며 수행할 연산을 정의하는 인터페이스입니다. 각 Concrete Element에 대한 visit() 메소드를 가집니다.
  • Concrete Visitor (BuyProductVisitor, SellProductVisitor): Visitor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여 특정 연산(예: 상품 구매, 상품 판매)을 실제로 수행합니다. visit() 메소드 내에서 대상 객체의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 accept() 메소드: Element 객체가 자신을 방문할 Visitor 객체의 visit() 메소드를 호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v.visit(*this); 와 같이 구현됩니다.
  • visit() 메소드: Visitor 객체가 Element 객체를 방문하여 특정 연산을 수행합니다. virtual void visit(Book& b) override { b.buy(); } 와 같이 구체적인 로직이 구현됩니다.
  • 응집도 및 모듈 독립성: 연산 로직은 Visitor 내부에 구현하는 것이 객체지향 설계 원칙상 더 적합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개발 임팩트

  • 확장성 증대: 기존 MartProduct 클래스나 그 구현체를 수정하지 않고도 새로운 방문자(예: PriceCalculationVisitor, InventoryUpdateVisitor)를 추가하여 새로운 기능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유지보수성 향상: 관련 연산들이 Visitor 클래스 내부에 집중되어 코드의 이해와 유지보수가 용이해집니다.
  • 객체와 알고리즘 분리: 객체의 구조와 객체가 수행할 다양한 알고리즘을 분리하여 각 부분을 독립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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