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S만으로 게임 난수 생성: Sine 함수를 활용한 Pseudo-Random Number Generator 구현
🤖 AI 추천
CSS만을 사용하여 게임 개발이나 동적인 웹 효과를 구현하려는 프론트엔드 개발자 및 웹 애니메이션에 관심 있는 개발자에게 추천합니다. 특히 CSS의 한계를 창의적으로 극복하는 방법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고자 하는 개발자에게 유용합니다.
🔖 주요 키워드
핵심 기술
CSS만으로 게임에 필요한 난수(Random Number)를 생성하기 위해 sin
함수와 CSS Custom Properties(--seed
, --index
, --noise
)를 활용하는 기법을 소개합니다. 이는 CSS의 내장 함수와 계산 기능을 통해 JavaScript 없이 동적인 효과를 구현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기술적 세부사항
- 목표: CSS만으로 Pseudo-Random Number Generator (PRNG) 구현
- 핵심 아이디어:
sin
또는cos
함수의 주기적이고 예측 가능한 특성을 이용하여, 입력값(seed, index)에 따라 변화하는 일련의 숫자를 생성하고 이를 난수처럼 활용. - 입력 값:
--seed
: 초기값으로 사용되는 큰 정수. 고유한 난수 시퀀스를 생성하는 데 중요.--index
: 순차적으로 증가하는 값 (예:nth-child
등을 통해 각 요소에 부여). 선형적인 증가를 비선형적인 결과로 만들기 위해 제곱(index * index
)하여 사용.--noise
: 예측 불가능성을 더하는 임의의 상수 또는 변수. 생성되는 숫자의 다양성을 높임.
- 계산 방식:
--random-number: calc(var(--seed) * var(--index) * var(--index) * noise);
와 같이calc()
함수를 사용하여 연산 수행. - 범위 변환:
sin
함수의 출력 범위[-1, 1]
을(1 + sin(...)) / 2
공식을 통해[0, 1]
범위로 변환. 이후m + random * (n - m)
공식을 적용하여 원하는 범위로 확장 가능. - 문제점 및 해결책:
- 반복성 및 패턴:
index * index
를 사용하여 선형적인 입력값 증가가sin
함수에서 비선형적인 결과로 이어지도록 하여 패턴 감소. - 범위 포함 문제
[0, 1]
vs[0, 1)
: CSSsin
함수는 결과로 1을 포함할 수 있어 정수 변환 시 의도치 않은 결과가 발생할 수 있음.sign(1 - var(--random-number))
등을 활용하여 1이 포함될 확률을 줄이는 방안 제시.
- 반복성 및 패턴:
개발 임팩트
- CSS만으로 게임 오브젝트의 위치, 크기, 색상 등에 무작위성을 부여하여 다양한 게임 경험 제공.
- 별도의 JavaScript 의존성 없이 순수 CSS만으로 애니메이션 및 게임 로직의 일부 구현 가능.
- CSS의
calc
,var
등 최신 기능을 활용하여 웹 표준 기술로 창의적인 솔루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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