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년대 게임 개발자로 시작해 Toss USA의 엔지니어링 디렉터가 되기까지: 고동일(Diko Ko)의 개발 커리어 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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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개발자로서 장기적인 커리어를 쌓고 싶은 분, 다양한 기술 스택과 도메인을 경험하며 성장하고 싶은 분, 한국 IT 산업의 태동기를 거치며 글로벌 기업 및 스타트업 경험을 쌓고 싶은 분에게 이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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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기술: 고동일(Diko Ko)님은 90년대 게임 개발자로 시작하여 엔씨소프트의 리니지 초기 개발, 요구르팅 MMORPG 개발, 글로벌 IT 기업 및 스타트업 창업, 그리고 현재 Toss USA의 광고 기술 고도화까지 폭넓은 IT 개발 경험을 쌓아왔습니다. 그의 커리어는 기술 스택의 변화와 함께 성장하는 개발자로서의 삶을 보여줍니다.
기술적 세부사항:
* 초기 게임 개발: 90년대 한국 IT 태동기에 엔씨소프트 창업 초기 멤버로 참여, 리니지 개발 (Sun Solaris, Objective C, 동시 접속자 300명 시절, Redis 이전 백업 서버 구축 경험).
* MMORPG 개발: 요구르팅 개발 (서브컬처풍 MMORPG, 최초 인스턴스 던전 기반 플레이).
* 글로벌 IT 경험: Realtime Worlds Asia (GTA 개발사 합작 법인), Cyworld USA (ActiveX → Web 전환, Flash 3D 소셜 게임 플랫폼 시도).
* 창업 경험: Altwave Lab (판도라TV 앱 개발), Singta (모바일 게임 개발, 일본 애니메이션 제작 및 모바일 게임 일본어 더빙 디렉팅).
* 현재: Toss USA (광고 기술 고도화, 실험 및 연구).
* 성장 원동력: 배우고자 하는 열망(Aspiration), 겸손(Humility), 회복력(Resilience).
개발 임팩트: 개인의 성장뿐만 아니라 한국 IT 산업의 초기 발전 과정과 글로벌 IT 환경 변화를 경험하며 얻은 인사이트는 개발자로서의 깊이와 넓이를 더했습니다. 특히 어려운 시기에도 굴하지 않고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고 적용하며 커리어를 이어가는 모습은 많은 개발자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반응: (주어진 텍스트에 커뮤니티 반응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없습니다.)
톤앤매너: 성공적인 개발자 커리어를 위한 현실적인 조언과 함께,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한 진솔한 이야기로 개발자들에게 동기 부여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