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언어로 구현하는 연결 리스트 순환 탐지: Floyd의 알고리즘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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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콘텐츠는 Go 언어를 사용하여 연결 리스트의 순환(cycle)을 감지하는 방법을 배우고자 하는 모든 수준의 Go 개발자에게 유용합니다. 특히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싶은 주니어 개발자나, 효율적인 메모리 사용을 고려하는 미들 레벨 이상의 개발자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주요 키워드

핵심 기술: 본 글은 Go 언어를 사용하여 연결 리스트(Linked List)에서 순환(cycle)이 존재하는지 상수 메모리(constant memory
)를 유지하면서 탐지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이를 위해 'Floyd의 순환 탐지 알고리즘', 일명 '토끼와 거북이 알고리즘'을 활용합니다.
기술적 세부사항:
* 문제 정의: 감자 농장을 위협하는 벌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감자들이 FIFO(Fight for Insect-Free Organics) 사무실에 줄을 서는데, 이 줄이 순환 구조를 가질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데이터 구조: 각 감자는 Name
(문자열)과 다음 감자를 가리키는 Next
포인터(*PotatoNode
)를 가진 PotatoNode
구조체로 표현됩니다.
* 알고리즘 원리: 두 개의 포인터(slowNode
, fastNode
)를 사용합니다.
* slowNode
: 한 번에 한 칸씩 이동합니다.
* fastNode
: 한 번에 두 칸씩 이동합니다.
* 탐지 로직:
* 리스트를 순회하며 slowNode
는 node.Next
로, fastNode
는 node.Next.Next
로 이동시킵니다.
* 만약 fastNode
또는 fastNode.Next
가 nil
에 도달하면 순환이 없는 것으로 판단하여 false
를 반환합니다.
* 만약 slowNode
와 fastNode
가 같은 노드에서 만나면 순환이 존재한다고 판단하여 true
를 반환합니다.
* 메모리 효율성: 이 알고리즘은 오직 두 개의 포인터만 사용하므로, O(1)
의 공간 복잡도를 가지며 상수 메모리 요구사항을 만족합니다.
개발 임팩트: 이 기법은 연결 리스트에서 발생하는 잠재적인 무한 루프 문제를 효율적으로 진단하고 해결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실제 시스템에서는 데이터 구조 오류, 메모리 누수, 성능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순환을 사전에 방지하거나 탐지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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