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에 3D 모델을 간단하게 시각화하는 방법: `` 컴포넌트 활용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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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론트엔드 개발자, 웹 디자이너 및 웹사이트에 인터랙티브한 3D 콘텐츠를 통합하려는 모든 개발자는 `
🔖 주요 키워드

웹사이트 3D 모델 시각화: <model-viewer>
활용법
-
핵심 기술: 본 문서는 웹사이트에 3D 모델을 HTML에서 직접 간단하게 시각화할 수 있는
<model-viewer>
웹 컴포넌트를 소개합니다. 별도의 라이브러리 없이 GLTF/GLB 포맷의 3D 모델을 웹페이지에 통합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설명합니다. -
기술적 세부사항:
- 3D 모델 소스: Sketchfab 등에서
.gltf
또는.glb
포맷의 모델을 다운로드합니다..gltf
는 여러 파일로 구성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model-viewer>
컴포넌트: Google에서 개발한 웹 컴포넌트로, HTML 태그처럼 사용하여 3D 모델을 쉽게 임베드할 수 있습니다.- 설치 및 사용법:
<model-viewer>
스크립트를 임포트한 후,<model-viewer>
태그에src
,alt
,shadow-intensity
,camera-controls
등의 속성을 지정하여 사용합니다. - 개발 환경: HTML 파일은 로컬 웹 서버(Live Server 등)를 통해 실행해야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 주요 속성:
src
: 3D 모델 파일의 경로를 지정합니다.shadow-intensity
: 모델 그림자의 강도를 조절합니다.camera-controls
: 사용자가 모델을 회전, 확대/축소할 수 있도록 카메라 제어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
스타일링: CSS를 사용하여
<model-viewer>
요소의 크기 및 기타 스타일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예:width: 100vw; height: 100vh;
). -
개발 임팩트: 복잡한 라이브러리 없이도 웹사이트에 인터랙티브한 3D 경험을 쉽고 빠르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제품 전시, 포트폴리오, 교육 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자 참여를 증대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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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티 반응: (언급 없음)
-
톤앤매너: 개발자를 대상으로 하는 기술 가이드로, 명확하고 실용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 관련 자료
model-viewer
이 프로젝트는 본문에서 설명하는 `` 웹 컴포넌트의 공식 GitHub 저장소입니다. ``의 개발, 이슈 트래킹, 문서화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본문에서 소개된 기능과 정확히 일치합니다.
관련도: 99%
three.js
본문에서는 ``를 Three.js 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언급하지만, Three.js는 웹에서 3D 그래픽스를 다루는 데 있어 가장 핵심적인 라이브러리 중 하나입니다. `` 자체도 내부적으로 Three.js를 활용할 가능성이 높으며, 더 복잡하거나 커스텀된 3D 인터랙션을 구현하고자 할 때 참고할 수 있습니다.
관련도: 70%
gltf-viewer
이 저장소는 glTF/GLB 파일 뷰어의 구현 예시를 제공합니다. ``와 유사하게 3D 모델을 웹에 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만, ``가 웹 컴포넌트 기반으로 통합성을 높인 것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glTF 포맷의 로딩 및 렌더링 방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관련도: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