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r: io_uring 기반의 차세대 디렉토리 리스팅 도구, 놀라운 성능과 효율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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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sr은 io_uring의 강력한 성능을 활용하여 기존 ls 명령어를 대체하는 실험적인 도구를 개발한 사례를 소개합니다. 특히 대규모 파일 환경에서의 성능 개선, 시스템 콜 최적화, Zig 언어 활용 등 저수준 시스템 프로그래밍과 성능 최적화에 관심 있는 개발자, 또는 io_uring 기술을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하려는 개발자에게 매우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C/C++에서 Zig로의 전환, 새로운 I/O 모델의 가능성 등을 탐구하는 개발자에게도 흥미로운 내용입니다.
🔖 주요 키워드
핵심 기술: lsr은 Linux의 io_uring 비동기 I/O 인터페이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기존 ls
명령어 및 다른 대체제들에 비해 월등히 빠른 디렉토리 리스팅 성능과 현저히 적은 시스템 콜 수를 달성하는 실험적인 디렉토리 리스팅 도구입니다.
기술적 세부사항:
* io_uring 기반 IO: 파일 시스템 접근(디렉토리 오픈, 속성/권한 파일 읽기, stat
호출 등)을 io_uring을 통해 비동기적으로 처리하여 시스템 콜 수를 대폭 감소시키고 성능을 향상시켰습니다. stat
호출 또한 배치(batch) 처리하여 효율을 극대화했습니다.
* Zig 언어 활용: Zig 언어의 StackFallbackAllocator
를 사용하여 메모리 할당을 효율화하고, 라이브러리를 동적 링크 대신 정적 링크 방식을 채택하여 파일 크기를 줄이고 시스템 콜 수를 추가로 감소시켰습니다.
* 벤치마크 결과: 10개부터 10,000개의 파일이 있는 디렉토리에서 hyperfine
을 이용한 벤치마크 결과, lsr은 기존 ls
, eza
, lsd
, uutils ls
대비 실행 시간이 크게 단축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10,000개 파일 환경에서 lsr은 22.1ms를 기록한 반면, ls
는 38.0ms, eza
는 40.2ms였습니다.
* 시스템 콜 절감: strace -c
를 통한 시스템 콜 집계 결과, lsr은 10,000개 파일 환경에서 최대 848회의 시스템 콜을 사용한 반면, ls
는 최대 30,396회, 다른 대체제들은 수천에서 십만 회 수준으로, lsr이 최소 10배 이상 적은 시스템 콜을 사용함을 보여줍니다.
* 처리 과정: lsr은 인자 파싱, io_uring을 활용한 데이터 수집(주요 IO 발생), 데이터 출력의 세 단계로 디렉토리 내용을 처리합니다. mmap
시스템 콜 사용도 최소화했습니다.
* 기능적 특징: locale 지원은 없지만, GNU ls 대비 작은 파일 크기(ReleaseSmall
빌드 79.3KB vs 138.7KB)를 가지며, 정렬 작업이 전체 시간의 약 30%를 차지합니다.
개발 임팩트:
* io_uring의 강력한 성능을 입증하며, 특히 대규모 파일 환경이나 IO 집약적인 서버 환경에서 큰 성능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시스템 콜 수를 획기적으로 줄여 시스템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 Zig 언어의 장점을 활용하여 간결하고 효율적인 실행 파일을 생성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커뮤니티 반응:
* io_uring을 활용한 BFS 프로젝트와의 비교, tim
도구를 이용한 성능 측정 제안 등 기술적인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졌습니다.
* C++에서 Zig로 포팅하는 것의 용이성과 C/C++ 바인딩 지원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이 있었습니다.
* NFS 환경에서의 lsr 성능, 특히 불안정한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io_uring의 이점과 에러 처리 방식에 대한 궁금증이 제기되었습니다.
* syscall 호출 수 감소 대비 속도 개선율이 높지 않은 이유(VDSO, io_uring 자체의 오버헤드)에 대한 분석과 함께, 실질적인 시간 절감보다 기술적 탐구에 더 큰 의미를 부여하는 개발자의 견해가 있었습니다.
* eza와 같은 컬러링 및 아이콘 지원의 필요성, bat
와 같은 현대적인 대체제와의 비교, LS_COLORS/dircolors 표준 방식 구현의 중요성에 대한 의견이 있었습니다.
* NVMe 성능과 io_uring 연관성, CLI 툴의 비동기 이벤트 기반 모델 채택의 어려움, io_uring의 초기 보안 이슈 등이 언급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