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설계 학습: 카페 시뮬레이션을 통한 역할, 책임, 협력 이해 (TypeScript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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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콘텐츠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의 기본 원리를 학습하고자 하는 개발자, 특히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와 같은 서적을 통해 개념을 익히고 실제 코드로 구현해보고 싶은 초중급 개발자에게 매우 유용합니다. TypeScript로 객체지향을 학습하며 겪는 생소함을 해소하고, 명확한 비유를 통해 역할, 책임, 협력의 개념을 체득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주요 키워드

핵심 기술
이 콘텐츠는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서적을 기반으로, 카페 시나리오를 통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의 핵심 개념인 역할, 책임, 협력을 학습하고 TypeScript로 이를 구현하는 과정을 다룹니다.
기술적 세부사항
- 객체지향 개념 학습: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카페를 OOP적으로 모델링하여 객체지향의 원리를 이해합니다.
- 카페 시뮬레이션: 캐셔, 바리스타, 서버, 손님 등의 역할을 정의하고, 각 역할의 책임을 코드로 구현합니다.
- 주요 협력 흐름: 손님 → 캐셔 → 바리스타/서버 → 손님 순서로 이어지는 주문 및 커피 전달 과정을 코드로 표현합니다.
- TypeScript 구현: Java 기반의 객체지향 학습 경험을 TypeScript로 전환하며 발생하는 생소함을 극복하고,
index
파일 활용 등 TypeScript의 특정 구현 방식을 학습합니다. - 코드 예제:
readline-sync
를 사용한 사용자 입력 처리 및CafeServer
,Barista
,Cashier
클래스를 활용한 객체 간 상호작용을 보여주는 JavaScript/TypeScript 코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개발 임팩트
- 객체지향 설계 원칙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돕습니다.
-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적인 코드 구현으로 연결하는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 TypeScript 환경에서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실습 경험을 제공합니다.
-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이는 설계 방식을 배울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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