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생성자의 역할과 핵심 원리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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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콘텐츠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인 생성자(Constructor)에 대해 학습하고자 하는 개발자에게 유용합니다. 특히, 클래스의 인스턴스 생성 시점에 자동으로 호출되는 생성자의 목적과 기능, 그리고 오버로딩 및 기본 생성자 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싶은 주니어 개발자에게 추천합니다.
🔖 주요 키워드
핵심 기술: 본 콘텐츠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에서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 자동으로 실행되는 특별한 메소드인 '생성자(Constructor)'의 역할을 명확히 설명합니다.
기술적 세부사항:
* 정의: 클래스와 동일한 이름을 가진 메소드로, 클래스의 인스턴스 생성 시점에 실행됩니다.
* 특징:
* 반환 타입(return type)이 없습니다 (void 포함).
* 어떠한 값도 반환하지 않습니다.
* 클래스 필드(변수)나 속성을 객체가 생성될 때 초기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 작동 방식:
* new
키워드를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할 때 자동으로 호출됩니다. (예: Student s = new Student();
)
* 생성자 오버로딩: 클래스 내에서 매개변수가 다른 여러 개의 생성자를 가질 수 있습니다.
* 기본 생성자 (Default Constructor): 매개변수가 없는 생성자입니다.
* 암시적 생성자: 사용자가 생성자를 명시적으로 생성하지 않으면,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기본 생성자를 제공하거나 초기화합니다.
개발 임팩트: 생성자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활용하면 객체 생성 시 필요한 초기 설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이는 코드의 안정성과 가독성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또한, 생성자 오버로딩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객체를 초기화할 수 있는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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