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개발의 본질: 변경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도메인 중심 아키텍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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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경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아키텍처 설계 방법을 고민하는 프론트엔드 및 백엔드 개발자, 팀 리드, 소프트웨어 아키텍트에게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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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개발의 본질: 변경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도메인 중심 아키텍처

핵심 기술

실력 있는 개발자는 단순히 코드를 빨리 작성하는 것을 넘어, 비즈니스 요구사항의 변경에 얼마나 빠르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본 콘텐츠는 소프트웨어의 본질을 비즈니스 요구사항의 변경으로 보고, 이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한 도메인 중심 설계(Domain-Driven Design)수직 슬라이스 아키텍처(Vertical Slice Architecture)의 개념을 프론트엔드 개발 관점에서 설명합니다.

기술적 세부사항

  • 개발자의 진정한 역량: 빠르게 만들고, 프로덕트가 커져도 속도를 유지하는 능력.
  • 변경의 어려움: 잘못된 공통화, 결합 회피를 위한 반복, 불필요한 함수 분할은 수정 시 복잡성과 오류 발생 확률을 높임.
  • 변경의 원인: 소프트웨어 개발은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의해 움직이며, 요구사항 변경은 필연적임.
  • 도메인 중심 설계(DDD)의 등장 배경: 기술 중심(UI, Hooks, API)이 아닌, 비즈니스 도메인(User, Product, Payment) 중심으로 코드를 구분하여 변경 범위를 한정.
  • 프론트엔드에서의 도메인 중심 사고: Redux Toolkit의 createSlice와 Feature-Sliced Design(FSD)의 slice 개념을 통해 설명.
    • Redux Slice: 특정 기능 또는 도메인에 관련된 상태와 리듀서를 하나의 파일로 묶어 관리.
    • FSD Slice: 각 레이어(entities, features 등) 아래에 slice를 두어 도메인별로 코드를 구분 (e.g., entities/user/, entities/product/).
  • 수직 슬라이스 아키텍처(Vertical Slice Architecture): 수정이 일어나는 방향대로 코드를 수직으로 자르며, 하나의 slice 안에 UI, 로직, API 등 필요한 모든 것을 포함.
    • 전통적인 수평 아키텍처(Components, Hooks, Services 등)와 대비.
    • 목표: "수정할 때 여러 계층을 넘나들지 않는 것".
  • 저자의 실무 적용: pages, state (FSD의 entities/features 통합), api 레이어를 사용하며, UI는 재사용보다 구획별로 격리하고 상태 및 로직은 재사용하는 전략.

개발 임팩트

  • 유지보수성 향상: 코드 변경 시 영향을 받는 범위를 명확히 하여 수정 시간을 단축하고 오류 발생률 감소.
  • 개발 생산성 증대: 도메인별 격리로 인해 개발자가 특정 기능 구현 및 수정에 집중할 수 있음.
  • 비즈니스 변화에 대한 민첩성 확보: 시장 및 사용자 피드백에 따른 요구사항 변경에 효과적으로 대응.

커뮤니티 반응

(본문에서 직접적인 커뮤니티 반응은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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