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EA 파핑파핑 지뢰찾기: DFS와 BFS를 활용한 문제 해결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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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콘텐츠는 알고리즘 학습에 관심 있는 모든 개발자, 특히 자료구조와 탐색 알고리즘(DFS, BFS)의 실전 적용 경험을 쌓고 싶은 주니어 및 미들 레벨 개발자에게 추천됩니다. SWEA(SW Expert Academy)의 D4 난이도 문제를 통해 실제 코딩 테스트 환경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유형의 문제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 주요 키워드

SWEA 파핑파핑 지뢰찾기: DFS와 BFS를 활용한 문제 해결 전략

핵심 기술

이 콘텐츠는 N×N 크기의 보드에서 지뢰찾기 게임의 최소 클릭 횟수를 구하는 문제를 DFS와 BFS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핵심은 주변 지뢰 개수를 미리 계산하고, '0'으로 표시된 안전한 칸을 시작으로 연쇄적으로 칸을 오픈하는 로직 구현입니다.

기술적 세부사항

  • 문제 정의: 주어진 N×N 보드에서 모든 안전한 칸을 최소한의 클릭으로 여는 문제.
  • 접근 방법:
    • 주변 지뢰 개수 계산 (makeNumberBoard): 모든 '.' 칸에 대해 인접 8방향의 지뢰(*) 개수를 세어 해당 칸의 값으로 변환 (0~8).
    • 탐색 알고리즘 (DFS / BFS):
      • '0'으로 표시된 칸을 클릭하면 주변 칸이 연쇄적으로 오픈되는 메커니즘을 DFS 또는 BFS로 구현.
      • DFS: 재귀 호출을 통해 깊이 우선으로 탐색하며 '0' 칸 주변을 확장.
      • BFS: 큐를 사용하여 레벨 단위로 너비 우선으로 탐색하며 '0' 칸 주변을 확장.
    • 클릭 횟수 계산:
      • '0' 칸을 시작으로 DFS/BFS를 한 번 실행할 때마다 클릭 횟수 1 증가.
      • DFS/BFS로 열리지 않은 나머지 숫자 칸(1~8)들은 직접 클릭해야 하므로, 방문되지 않았다면 클릭 횟수 1씩 증가.
  • 코드 구현: Java 언어를 사용하여 Scanner로 입력을 받고, dx, dy 배열을 활용하여 8방향 탐색을 구현함. visited 배열을 통해 이미 탐색한 칸을 추적.

개발 임팩트

  • DFS와 BFS 탐색 알고리즘의 기본 원리와 실제 문제 적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자료구조(스택, 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재귀 호출과 반복문을 이용한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 코딩 테스트에서 흔히 출제되는 그리디, 탐색 유형 문제에 대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반응

(원문에서 커뮤니티 반응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없으므로 생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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