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as a Library(UAAL)를 활용한 네이티브 모바일 앱 통합 가이드
🤖 AI 추천
Unity로 개발한 기능을 기존 Android 및 iOS 네이티브 앱에 통합하려는 모바일 개발자, 게임 개발자와 네이티브 앱 개발자 간의 협업을 진행하는 개발 리드, 또는 새로운 아키텍처 도입을 고려하는 소프트웨어 아키텍트에게 이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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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기술
Unity as a Library(UAAL) 방식을 활용하여 Unity로 개발한 앱을 기존 Android 및 iOS 네이티브 프로젝트에 통합하는 방법을 상세히 안내합니다. 이를 통해 Unity 엔진의 기능을 네이티브 앱 환경에서 직접 구동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 세부사항
- Unity 버전: 6.2
- 개발 환경: Xcode 16.4, Android Studio 2025.1.3
- 최소 OS 요구사항: iOS 15, Android API 29 (Android 10.0)
- Android 통합:
- Unity 프로젝트를 Android Library (AAR) 형태로 Export합니다.
unityLibrary/manifests/AndroidManifest.xml
에서 중복 앱 아이콘 생성 방지를 위해 관련 설정을 제거합니다.unityLibrary
모듈을 Assemble하여unityLibrary-xxx.aar
파일을 생성합니다.- 생성된 AAR 파일을 네이티브 Android 프로젝트의
libs
폴더에 추가하고, Project Structure에서 Dependency로 등록합니다. UnityPlayerGameActivity
사용 시games-activity
라이브러리 의존성을 추가합니다.- XML 또는 Jetpack Compose UI에서
startActivity
를 사용하여 Unity 콘텐츠를 호출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 Jetpack Compose 사용 시
appcompat
라이브러리 추가가 필요함을 명시합니다.
- iOS 통합:
- Unity 프로젝트를 iOS Framework (
UnityFramework.framework
) 형태로 빌드합니다. UnityFramework.framework
내 Data 폴더를 Framework에 포함하도록 Target Membership을 설정합니다.Unity-iPhone
Scheme을UnityFramework
로 변경하여 빌드합니다.- 네이티브 Xcode 프로젝트에
UnityFramework.framework
를 추가하고, 'Frameworks, Libraries, and Embedded Content'에서 'Embed & Sign'으로 설정합니다. - 'Build Phases'의 'Copy Bundle Resources'에 Data 폴더를 추가합니다.
UnityFramework
를 동적으로 로드하고runEmbedded
메서드를 호출하여 Unity 콘텐츠를 렌더링하는 Swift 코드를 제시합니다.UnityManager
싱글턴 클래스를 통해 Unity 로딩을 간소화합니다.
- Unity 프로젝트를 iOS Framework (
- iOS 빌드 시 주의사항: Target SDK를 Device만 지원하거나 Simulator만 지원하도록 선택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Device SDK를 선택합니다.
개발 임팩트
- 기존 네이티브 앱에 Unity로 구현된 풍부한 3D 그래픽, 게임 로직,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손쉽게 통합할 수 있습니다.
- 모듈화된 AAR 파일 및 Framework 배포를 통해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크로스 플랫폼 개발의 복잡성을 줄이고, 각 플랫폼에 최적화된 기능을 활용하는 하이브리드 아키텍처 구축에 기여합니다.
커뮤니티 반응
- 자료가 많지 않아 마이너한 개발 파트로 언급됩니다.
- SDK 배포 시 용량 이슈로 Moven, SwiftManager 활용에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 iOS의 경우, 시뮬레이터 지원 불가 이슈 및 Gamma Color Space 의존성 문제가 제기될 수 있습니다.
- UnityFramework를 XCFramework로 만들면 시뮬레이터 지원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나, 난이도가 높다고 언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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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Technologies에서 제공하는 공식 프로젝트 템플릿 저장소로, Unity 기반 프로젝트의 구조 및 설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UAAL과 같은 고급 통합 시나리오를 구현하기 위한 기본적인 프로젝트 설정 및 모범 사례를 파악하는 데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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