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code 빌드 시 'Build input file cannot be found' 오류 해결: 파일 타입과 빌드 시스템의 연관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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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Xcode 빌드 과정에서 발생하는 특정 오류 메시지('Build input file cannot be found')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Xcode의 모던 빌드 시스템과 파일 타입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을 제공하므로, iOS 개발자 중 빌드 관련 문제를 자주 접하거나 Xcode의 빌드 시스템 동작 방식에 대해 더 알고 싶은 미들 레벨 이상의 개발자에게 유용합니다.
🔖 주요 키워드

핵심 기술
이 글은 Xcode 모던 빌드 시스템에서 Run Script
빌드 단계 중 발생하는 "Build input file cannot be found" 오류의 원인을 파일 타입과 빌드 시스템의 병렬 처리 메커니즘과의 연관성에서 찾고 해결 방안을 제시합니다.
기술적 세부사항
- 오류 발생 원인: Xcode 모던 빌드 시스템의 병렬 처리 과정에서 특정 파일 타입(예:
.tif
,.xml
,.plist
)이 빌드 시스템에 의해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처리되어 발생하는 종속성 문제. - 오류 재현 시점: 주로 첫 번째 빌드 시 발생하며, 두 번째 빌드에서는 정상적으로 컴파일되는 현상이 관찰됨.
- 문제 해결 시도: 스크립트 디버깅,
Pre build action
으로 이동, 모든 출력 파일 명시적 추가,xcfilelist
파일 생성 등. - 근본적인 해결책: 문제가 되는 파일(특히
.tif
,.xml
,.plist
등 특정 포맷)을 프로젝트 내 물리적 폴더에 배치하거나,.json
과 같이 Xcode에서 일반적인 파일로 인식하는 포맷으로 변경. - WWDC22 정보: 병렬화된 빌드 시스템의 동작 방식과
Run Build Script Phases in Parallel
,User Script Sandboxing
설정의 중요성 언급. - 권장 해결책: 파일 다운로드 등의 스크립트가 있는 경우, 파일 수가 고정적이면
Pre Actions
사용을 권장하며, 파일 수가 가변적이라면 Output Files를 명시적으로 지정하거나xcfilelist
를 사용하는 것이 안정적일 수 있음을 시사.
개발 임팩트
- Xcode 빌드 프로세스의 이해도를 높여 유사한 빌드 관련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 향상.
- 파일 타입에 따른 빌드 시스템의 민감성을 인지하고, 프로젝트 설정 시 잠재적인 빌드 오류를 미리 방지.
- 빌드 시간 단축을 위한 병렬 처리 메커니즘과 파일 종속성 관리에 대한 인사이트 제공.
커뮤니티 반응
본문에서는 특정 커뮤니티 반응을 직접적으로 언급하고 있지는 않지만, 해당 오류가 개발자들 사이에서 종종 발생하는 문제임을 암시하며, 해결 과정의 어려움과 여러 시도들을 통해 얻은 경험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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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ift Package Manager의 일부로, Xcode 빌드 시스템과의 상호작용 및 빌드 프로세스 관리에 대한 이해를 돕는 코드 베이스입니다. 원문에서 다루는 Xcode 빌드 시스템의 동작 원리와 파일 처리 방식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데 참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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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및 Android 앱 배포 자동화를 위한 오픈소스 프레임워크로, 빌드 자동화 및 커스텀 스크립트 실행 등 원문에서 다루는 Build Phase 스크립트 실행과 유사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Xcode 빌드 환경 설정을 자동화하고 관리하는 데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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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code의 빌드 시스템인 `xcbuild`의 오픈소스 버전으로, Xcode의 내부 빌드 메커니즘과 파일 처리 방식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병렬 처리와 파일 종속성 관리에 대한 기술적 내용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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