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목포대, 4년 연속 '디지털새싹' 사업 운영기관 선정 및 AI 인재 양성 전략 고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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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콘텐츠는 국립목포대학교가 교육부 및 한국과학창의재단 주관 '2025 디지털새싹' 사업 운영기관으로 4년 연속 선정된 사례를 다룹니다. 디지털 전환 시대의 인재 양성, 특히 AI 및 SW 융합 교육 분야의 정부 사업 참여 및 운영 전략을 기획하거나 관련 분야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담당하는 비즈니스 기획자, 교육 프로그램 매니저, 전략 기획 담당자에게 유용합니다. 또한, 지역 사회의 디지털 격차 해소 및 인재 육성 방안을 고민하는 정부 및 공공기관 관계자에게도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주요 키워드

핵심 기획 인사이트
국립목포대학교는 '2025 디지털새싹' 사업의 4년 연속 운영기관으로 선정되며, AI 및 SW 융합 교육을 통한 국가적 디지털 인재 양성 및 지역의 디지털 격차 해소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입증했습니다. 이는 축적된 교육 운영 경험과 현장 중심의 맞춤형 프로그램 기획 역량을 바탕으로 한 성공적인 사업 전략입니다.
주요 전략 및 방법론
- 정부 사업 연계 및 운영: 교육부 및 한국과학창의재단 주관 '디지털새싹' 사업 운영기관 지위를 4년 연속 유지하며 사업 안정성 확보.
- 산학 컨소시엄 구성: SW·AI 교육 전문기업(㈜한국정보인재개발원)과의 협력을 통한 전국 단위 교육 운영 전문성 강화 (LEAD 산·학 컨소시엄).
- 수요 맞춤형 교육 과정 설계: 초·중·고등학생 대상 AI, SW 융합 교육, 디지털 리터러시, 데이터 소양 교육 제공 (매년 교육 수요 증가 추세 반영).
-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제공: 기본 과정 (AI ON, 컴퓨터 OWN, 온 미래 LEAD, 고잉 ON!) 및 특화 과정 (온기를 나눠요!, 인공지능을 올라탄 발명가 해커톤) 운영.
- 디지털 취약계층 포용: 다문화 및 도서벽지 등 디지털 취약계층 학생을 위한 별도 프로그램 운영.
- 실생활 연계 창의 프로젝트: 피지컬 컴퓨팅, 메타버스, 게임 개발 등 실생활과 연계된 창의적 프로젝트 수업 진행.
- 전문 멘토링 및 양질의 교육: 대학 교수진, 현장 전문가, 다문화교육 강사로 구성된 멘토단을 활용하여 교육의 전문성과 품질 보장.
- 디지털 창작 도구 활용: 오토드로우, 엔트리, 투닝 등 다양한 디지털 창작 도구를 활용한 맞춤형 교육 제공.
- 학습 지속성 확보: 프로그램 종료 후 자기주도 학습 콘텐츠 및 심화 과정 연계 제공.
비즈니스 임팩트
- 국가 및 지역의 AI·디지털 인재 양성에 기여.
- 지역 간 디지털 교육 격차 해소 및 디지털 포용 사회 실현.
- 학생들의 창의·융합 역량 및 문제 해결 능력 강화.
- 디지털 윤리 의식 함양.
- 교육 운영 기관으로서의 전문성 및 신뢰도 제고.
시장 동향
AI 및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전 국민의 디지털 문해력 향상 및 미래 사회에 필요한 디지털 인재 양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대하고 있습니다. 정부 주도의 대규모 디지털 교육 사업들은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키고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핵심 전략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특히, 초·중·고등학교 단계에서의 AI 및 SW 교육은 미래 핵심 역량으로 인식되어 투자와 지원이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톤앤매너
본 콘텐츠는 정부 주도 사업 운영 성과를 객관적으로 보고하며, 교육 혁신 전략과 그 성과를 논리적이고 전문적으로 제시하는 톤을 유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