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 Abalone Game with Amazon Q CLI and Pygame: Gu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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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론 게임 개발: Amazon Q CLI와 Pygame 활용 가이드

카테고리

프로그래밍/소프트웨어 개발

서브카테고리

앱 개발

대상자

게임 개발자 및 Python 프로그래머 (중간 난이도)

핵심 요약

  • Amazon Q CLIPygame 2.1.2를 활용한 육각형 격자 게임 개발
  • HexPosition 클래스를 통해 육각형 좌표 변환보드 상태 관리
  • move validation 로직에서 3개 이하 돌 선택sumito 규칙 적용 (``is_valid_selection()`, `get_valid_moves()``)

섹션별 세부 요약

1. 프로젝트 초기화 및 환경 설정

  • WSL(Windows Subsystem for Linux) 설치 후 Amazon Q CLI 설치 (``curl -o- https://s3.amazonaws.com/amazon-q-cli/install.sh | bash``)
  • Python 3.7+Pygame 라이브러리 (``pip install pygame``) 의존성 확인
  • 폴더 구조 정의: 게임 로직, UI, 자원 파일 분리

2. 육각형 좌표 시스템 구현

  • HexPosition 클래스 정의: 큐브 좌표 (q, r, s) 기반 육각형 위치 관리
  • equality, hashing, string() 메서드 구현으로 객체 비교 및 저장 가능
  • 보드 초기화: 0(빈 칸), 1(검은 돌), 2(흰 돌) 값 매핑

3. 좌표 변환 및 이동 처리

  • hex to pixelpixel to hex 변환 로직 구현 (``convert_hex_to_pixel()`, `convert_pixel_to_hex()``)
  • 마우스 클릭 이벤트 처리: 육각형 칸 선택 및 valid move 검증
  • sumito 규칙 적용: 상대방 돌 체인보다 자신의 돌 체인 규모가 클 때만 밀기 허용

4. UI 및 게임 로직 구현

  • draw_board(): 육각형 테두리, 돌, 그림자, 선택 고정 효과 렌더링
  • draw_ui(): 점수, 플레이어 차례, 게임 종료 상태 표시
  • make_move(): 선택 돌 이동, 점수 증가, 6개 돌 밀기 시 승리 조건 처리

5. 게임 루프 및 확장성

  • run() 메서드에서 Pygame 이벤트 루프 처리
  • 확장 기능:

- 색상/보드 크기 조정 (``WINDOW_WIDTH`, `WINDOW_HEIGHT``)

- 돌 이동 사운드 추가

- AI 구현 (``minimax`` 알고리즘 적용)

- 게임 상태 저장/불러오기 기능 구현

결론

  • HexPosition 클래스move validation 로직이 육각형 게임 핵심
  • Amazon Q CLI를 통해 CLI 기반 개발 프로세스 자동화 가능
  • GitHub에서 전체 소스 확인 및 기능 확장 가능 (https://github.com/TahmidFayaz/Abal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