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론 게임 개발: Amazon Q CLI와 Pygame 활용 가이드
카테고리
프로그래밍/소프트웨어 개발
서브카테고리
앱 개발
대상자
게임 개발자 및 Python 프로그래머 (중간 난이도)
핵심 요약
- Amazon Q CLI와 Pygame 2.1.2를 활용한 육각형 격자 게임 개발
- HexPosition 클래스를 통해 육각형 좌표 변환 및 보드 상태 관리
- move validation 로직에서 3개 이하 돌 선택 및 sumito 규칙 적용 (``
is_valid_selection()
`,
`get_valid_moves()
``)
섹션별 세부 요약
1. 프로젝트 초기화 및 환경 설정
- WSL(Windows Subsystem for Linux) 설치 후 Amazon Q CLI 설치 (``
curl -o- https://s3.amazonaws.com/amazon-q-cli/install.sh | bash
``) - Python 3.7+ 및 Pygame 라이브러리 (``
pip install pygame
``) 의존성 확인 - 폴더 구조 정의: 게임 로직, UI, 자원 파일 분리
2. 육각형 좌표 시스템 구현
- HexPosition 클래스 정의: 큐브 좌표 (q, r, s) 기반 육각형 위치 관리
- equality, hashing, string() 메서드 구현으로 객체 비교 및 저장 가능
- 보드 초기화: 0(빈 칸), 1(검은 돌), 2(흰 돌) 값 매핑
3. 좌표 변환 및 이동 처리
- hex to pixel 및 pixel to hex 변환 로직 구현 (``
convert_hex_to_pixel()
`,
`convert_pixel_to_hex()
``) - 마우스 클릭 이벤트 처리: 육각형 칸 선택 및 valid move 검증
- sumito 규칙 적용: 상대방 돌 체인보다 자신의 돌 체인 규모가 클 때만 밀기 허용
4. UI 및 게임 로직 구현
- draw_board(): 육각형 테두리, 돌, 그림자, 선택 고정 효과 렌더링
- draw_ui(): 점수, 플레이어 차례, 게임 종료 상태 표시
- make_move(): 선택 돌 이동, 점수 증가, 6개 돌 밀기 시 승리 조건 처리
5. 게임 루프 및 확장성
- run() 메서드에서 Pygame 이벤트 루프 처리
- 확장 기능:
- 색상/보드 크기 조정 (``WINDOW_WIDTH
`,
`WINDOW_HEIGHT
``)
- 돌 이동 사운드 추가
- AI 구현 (``minimax
`` 알고리즘 적용)
- 게임 상태 저장/불러오기 기능 구현
결론
- HexPosition 클래스와 move validation 로직이 육각형 게임 핵심
- Amazon Q CLI를 통해 CLI 기반 개발 프로세스 자동화 가능
- GitHub에서 전체 소스 확인 및 기능 확장 가능 (https://github.com/TahmidFayaz/Abal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