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 브레이크포인트 사용의 한계와 진보된 디버깅 기법
카테고리
프로그래밍/소프트웨어 개발
서브카테고리
웹 개발
대상자
웹 개발자, 디버깅 효율성을 개선하고자 하는 중급 이상 개발자
핵심 요약
- 조건부 브레이크포인트로 반복문 또는 특정 조건에서만 중단하여 디버깅 시간 절약 가능
- 트레이스포인트로 프로그램 흐름 방해 없이 로그 수집 및 비동기 코드 분석 가능
- 일회성 브레이크포인트로 단일 이벤트 확인 후 자동 삭제하여 코드 정리 효율화
섹션별 세부 요약
1. 기존 브레이크포인트의 한계
- 기본 브레이크포인트는 조건 없이 실행 중단
- 반복문(예:
for (i=0; i<1000; i++)
)에서 모든 실행 중단 시 비효율 - 디버깅 코드 삽입(예:
Console.WriteLine(x)
)으로 PR 오염 발생 가능성
2. 조건부 브레이크포인트 활용
- 특정 조건(
i == 998
) 충족 시만 실행 중단 - IDE에서 브레이크포인트 우클릭 → "Condition" 설정 가능
if (i == 998) Console.WriteLine(x);
와 같은 디버깅 코드 필요 없음
3. 트레이스포인트 기능
- 프로그램 실행 중단 없이 로그 수집 가능
- 비동기 코드 또는 경쟁 조건 분석 시 유리
Log values
,hit counts
,custom messages
직접 출력 가능
4. 일회성 브레이크포인트
- 단일 이벤트 확인 후 자동 삭제
Setup
또는rare code path
분석 시 유용- 브레이크포인트 우클릭 → "Temporary" 마킹으로 설정
5. 종속 브레이크포인트
- 특정 브레이크포인트 실행 후만 작동
- 다단계 검증 프로세스(예:
multi-step validation
)에서 효과적 - 수동 추적 대신
dependent breakpoint
설정으로 효율성 향상
6. 필드/프로퍼티 변화 감지
field/property
읽기/쓰기 시 실행 중단- 출력 오류 시 다른 코드가 값을 변경했는지 확인 가능
- 모든 디버거에서 지원되지 않을 수 있음
결론
- 조건부, 트레이스포인트, 일회성 브레이크포인트 등을 활용해 디버깅 시간 30% 이상 절약 가능
Tracepoints
사용 시Console.WriteLine()
대체로 로그 남기기 추천Conditional Breakpoints
는i == 998
같은 복잡한 조건 처리 시 필수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