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업계의 소프트웨어 전쟁: SDV 도전과 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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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회사들은 수십억 달러 규모의 소프트웨어 전쟁 중임

카테고리

프로그래밍/소프트웨어 개발

서브카테고리

개발 툴, DevOps

대상자

자동차 업계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자, 개발자, DevOps 엔지니어 | 중급~고급

핵심 요약

  •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SDV)유연성, 비용 절감, OTA 업데이트 등 이점을 제공하나, 버그 및 출시 지연 문제로 전통 업체가 어려움을 겪음
  • 테슬라, 리비안, 중국 EV 업체중앙집중식 컴퓨터+OTA 기반의 자체 시스템 구축으로 성공적 진입
  • Ford, GM, VW 등 전통 업체는 기존 ECU/ECU 통합 방식으로 인해 SDV 구현에 조직적 구조 변화가 필요함

섹션별 세부 요약

  1. SDV 개발의 현재 상태
  • 기존 완성차 업체는 150개 이상의 모듈다양한 공급사 소프트웨어로 인해 소프트웨어 수정이 복잡
  • 테슬라, 리비안 등은 중앙집중식 컴퓨터OTA 업데이트 가능, ECU 최소화로 시스템 간소화
  • CAN 버스 기반의 제한된 네트워크 사용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딜러 중심이었으나, SDV는 OTA 기반으로 전환
  1. SDV 구현의 주요 과제
  • FNV4 프로젝트 (Ford)와 Vehicle Intelligence Platform (GM) 등은 버그 및 출시 지연으로 인해 기존 아키텍처 통합 필요
  • Volvo EX30/EX90, Volkswagen Cariad 등은 중심화된 컨트롤사용자 불만 문제로 출시 지연
  •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통합 능력 부족으로 인해 3rd파티 컴퓨터 통합 방식이 한계
  1. 신생 업체와 전통 업체의 차이
  • 테슬라, 리비안, 중국 EV 업체전자장치 직접 개발으로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연동 가능
  • 전통 업체하드웨어-소프트웨어 분리로 인해 소프트웨어 개발 철학 변화가 필요
  • SDV 성공 요인OTA 업데이트, 앱 개발, 전기 아키텍처, 보안 강화전방위 혁신

결론

  • SDV 구현 성공은 조직 구조와 소프트웨어 개발 철학 변화가 필수적
  • 전통 업체는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통합 능력 강화DevOps 자동화를 통해 SDV 완성도 향상 필요
  • 테슬라, 중국 업체의 사례를 참고해 중앙집중식 아키텍처+OTA 기반의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연동 모델 도입이 실무 적용 핵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