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기반의 레트로 테트리스 게임 개발: Amazon Q 및 Amplify 활용
카테고리
프로그래밍/소프트웨어 개발
서브카테고리
앱 개발
대상자
- 대상자: 웹/앱 개발자,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한 게임 개발에 관심 있는 프로그래머
- 난이도: 중급~고급 (AWS Amplify와 Amazon Q CLI의 활용, Phaser.js 기반 게임 로직 구현 필요)
핵심 요약
- AWS Amplify와 Amazon Q CLI를 활용한 클라우드 기반 테트리스 게임 개발
- DynamoDB, Cognito, Phaser.js와 같은 핵심 기술을 사용하여 실시간 점수 기록 및 사용자 인증 구현
- Amazon Q의 멀티모달 기능을 통해 UI 디버깅, 자동화된 백엔드 설정, 디자인 테마 적용 등 복잡한 문제를 해결
섹션별 세부 요약
1. 프로젝트 개요
- AWS Build Games Challenge에 참가하여 클라우드 기반 테트리스 게임 개발
- Amazon Q Developer CLI와 AWS Amplify를 사용하여 서버리스 아키텍처 구현
- Phaser.js를 기반으로 2D 게임 로직 개발
2. AWS Amplify 활용
- GitHub 리포지토리 연결 후 Amplify Console을 통해 자동 CI/CD 파이프라인 구성
- Next.js 프레임워크 자동 감지 및 최적화된 빌드 설정 적용
- Sandbox 환경을 통해 로컬에서 백엔드(예: DynamoDB, Cognito) 테스트 가능
3. Amazon Q CLI 활용
- UI 레이아웃 문제 해결:
useState
를 활용한 컴포넌트 조건부 렌더링 구현 - Canvas 크기 문제 해결: Phaser.js의
RESIZE
모드와autoCenter
설정으로 화면 맞춤 - 백엔드 오류 해결:
identityPool
기반의allow.guest()
및allow.owner()
권한 설정으로 중복 인증 문제 해결
4. 게임 디자인 테마 적용
- AWS 서비스 아이콘 기반 테마 적용: Lambda(오렌지), S3(초록) 등 서비스별 색상/이미지 매핑
- "AWS TETRICS" 모드로 게임에 AWS 생태계 시각화
결론
- Amazon Q의 멀티모달 기능을 활용해 시각적 디버깅, 자동 백엔드 설정, UI/UX 개선 가능
- AWS Amplify의 자동화 기능을 통해 개발자 인프라 관리 부담 감소
- 클라우드 기반 게임 개발에 있어 AI 툴과 서버리스 아키텍처의 결합이 효율적인 개발 프로세스를 가능하게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