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Trivia 게임 개발: AI와의 협업 경험
카테고리
프로그래밍/소프트웨어 개발
서브카테고리
웹 개발, 앱 개발, DevOps
대상자
AI를 활용한 개발자, AWS 플랫폼 사용자, 멀티플레이어 게임 개발자
핵심 요약
- AI-assisted 개발 패턴 : 구체적인 기술 스택(예:
Socket.IO
,Flask
)과 문제 정의를 통해 AI에 효율적인 개발 지원 요청 - 유연한 아키텍처 설계 :
GameClient
추상화층을 통해 웹, 터미널, GUI 등 다양한 인터페이스 지원 - 실시간 동기화 기술 :
threading.Thread
을 활용한 서버 측 질문 동기화 구현으로 공정한 게임 진행 보장
섹션별 세부 요약
1. 프로젝트 동기 및 도전 과제
- AWS 인증 공부의 단조로움을 해결하고자 하는 동기로 프로젝트 시작
- 멀티플레이어 게임 개발 시
Socket.IO
동기화 문제, 인터페이스 유연성, 상태 관리 등의 기술적 도전 과제 제기 - 게임 기능 목표: 10명 동시 플레이, 모바일 QR 지원, 오프라인 모드 포함
2. AI 활용 개발 전략
- 구조화된 요청 패턴 :
- 기술 스택 명시(Socket.IO
)
- 문제 증상 및 원하는 결과 명확히 기술
- 관련 코드 컨텍스트 제공
- 단계별 개발 접근 :
Flask
기반 서버 구축- 게임 세션 룸 관리
- 질문 동기화 구현
- 실시간 점수 및 리더보드 추가
3. 핵심 기술 해결 사례
- 동기화 문제 해결 :
```python
threading.Thread(target=start_questions).start()
```
- 네트워크 지연을 고려한 서버 측 동기화 구현
- 인터페이스 유연성 :
```python
class GameClient:
def _create_interface(self, interface_type):
interfaces = {'web': WebInterface(), 'terminal': TerminalInterface(), 'gui': GUIInterface()}
```
- GameClient
추상화층을 통해 여러 인터페이스 지원
- 상태 관리 시스템 :
```python
class GameState:
def handle_disconnect(self, player_id):
self.disconnected_players[player_id] = self.players[player_id]
```
- 플레이어 연결 해제 시 게임 중단 방지
4. 테스트 자동화 및 AI 활용
- 자동 생성 테스트 케이스 :
```python
class TestMultiplayerGame(unittest.TestCase):
def test_question_timing_fairness(self):
timing_difference = max(delivery_times) - min(delivery_times)
self.assertLess(timing_difference, 0.1)
```
- 동시 연결, 질문 동기화, 점수 계산 등 25+ 시나리오 포함
- AI 기반 테스트 생성 : "Edge case 포함 테스트 케이스 생성" 요청으로 효율적인 테스트 커버리지 확보
5. 동적 난이도 조절 기능
- 플레이어 성능 기반 난이도 조정 :
```python
class QuestionManager:
def adjust_difficulty(self, player_scores):
if avg_score > 0.8: self.difficulty_weights = {'easy': 0.2, 'medium': 0.4, 'hard': 0.4}
```
- AWS 초보자와 전문가 모두에게 적합한 경험 제공
결론
- AI와의 협업 팁 : 구체적인 기술 스택, 문제 정의, 원하는 결과를 명확히 하면 AI의 해결 방안이 훨씬 효과적
- 유연한 아키텍처 설계 :
GameClient
추상화층을 통해 인터페이스 확장성을 확보 - 실시간 동기화 기술 :
threading.Thread
활용으로 공정한 게임 진행 보장하며 확장성과 안정성 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