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ild a Gamified NextJS Learning App with Trophy SDK
AI Store에서 AI코딩으로 만들어진 앱을 만나보세요!
지금 바로 방문하기

Using Trophy를 활용한 게임화 NextJS 학습 앱 개발

카테고리

프로그래밍/소프트웨어 개발

서브카테고리

웹 개발

대상자

- 중급 이상의 웹 개발자: NextJS 및 게임화 기능 구현에 관심 있는 개발자

- Ed-tech 프로젝트 개발자: 학습 플랫폼에서 게임화 기능을 빠르게 구현하고자 하는 개발자

- 난이도: 중간 (NextJS 15, Trophy SDK 사용 경험 필요)

핵심 요약

  • Trophy SDK를 활용한 게임화 기능 구현:

- NextJS 15Trophy SDK를 사용해 성취, 스트리크, 이메일 알림 기능을 구현

- Trophy성취 추적, 스트리크 계산, 이메일 발송 등 복잡한 로직을 자동 처리

  • 핵심 기술 스택:

- NextJS 15, shadcn/ui, Lucide, Motion, Trophy SDK (@trophyso/node)

- HTML5 Audio API로 사운드 효과 처리

  • 성능 최적화 사항:

- 타임존 자동 처리: Trophy가 사용자별 로컬 시간대 기반의 스트리크 계산 및 이메일 발송 지원

섹션별 세부 요약

1. 게임화 기능의 중요성 및 Trophy의 역할

  • Gamification의 효과: Duolingo, Khan Academy와 같은 플랫폼에서 학습 참여도 향상과 지속성 증대
  • Trophy의 장점:

- 성취, 스트리크, 이메일 알림 등 복잡한 기능을 수일 내 구현 가능

- 사용자별 성취 상태 추적전역 CDN 기반의 배지 호스팅 지원

2. 기술 스택 및 개발 환경

  • NextJS 15 (React 19) 기반의 SPA 앱 개발
  • UI/UX 라이브러리:

- shadcn/ui (기본 UI 구성 요소)

- Motion (애니메이션 처리)

- Lucide (아이콘 처리)

  • 사운드 효과: HTML5 Audio API 활용

3. 게임화 기능 구현 사례

  • 성취 시스템:

- 10, 50, 100, 250 개의 플래시카드 보기를 기준으로 성취 제공

- 성취 해제 시: 배지 표시, 앱 내 알림, 사운드 효과 발생

  • 일일 스트리크 시스템:

- 하루에 최소 1개의 플래시카드 보기 시 스트리크 증가

- 스트리크 연장 시: 앱 내 알림 및 사운드 효과 발생

- Trophy가 전역 사용자 기준으로 스트리크 상태 추적

4. 이메일 알림 시스템

  • 자동 이메일 발송 기능:

- 성취 해제 시: 사용자에게 축하 메일 발송

- 주간 학습 진행 상황 요약 이메일 발송

  • Trophy의 이메일 처리 기능:

- 사용자 로컬 시간대 기반의 이메일 발송

- 스팸 필터 회피를 위한 inbox-friendly 마크업 지원

5. 서버 액션 및 UI 구성

  • NextJS 서버 액션:

- viewFlashcard() 액션을 통해 플래시카드 보기 이벤트를 Trophy에 전달

- getAchievements(), getStreak() 액션을 통해 사용자 성취 및 스트리크 데이터 조회

  • UI 구성 요소:

- useEffect로 Trophy API 응답 처리 후 알림 및 사운드 효과 트리거

- study center 대화형 UI 구현: 스트리크, 성취 상태 시각화

결론

  • Trophy SDK를 활용한 게임화 기능 구현 팁:

- @trophyso/node SDK를 npm i @trophyso/node로 설치 후 NextJS 서버 액션으로 이벤트 전달

- 성취 및 스트리크 상태를 Trophy API 통해 실시간 조회 가능

- UI/UX 개발자에게 복잡한 로직 추적 부담 감소

  • 실무 적용 시: Trophy의 전역 스트리크/성취 추적, 이메일 자동 발송, 타임존 자동 처리 기능을 활용해 개발 시간 절감사용자 참여도 향상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