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way의 게임 오브 라이프 구현: 무한 그리드와 규칙 기반 시뮬레이션
카테고리
프로그래밍/소프트웨어 개발
서브카테고리
앱 개발
대상자
- Go 언어 및 게임 개발 경험자
- 알고리즘 및 무한 그리드 구현에 관심 있는 개발자
- 난이도: 중급 (1일 내 구현 가능)
핵심 요약
- 무한 그리드 구현:
Tile
구조체로 활성화된 셀만 관리하고,bulk()
및strip()
함수로 주변 셀 추가 및 제거 - 게임 로직:
countSurrounds()
및step()
함수로 셀의 생존, 죽음, 생성 규칙 적용 (<2
,>3
,2~3
,3
조건) - UI/인터랙션:
leftClick()
으로 셀 배치,cameraMove()
로 카메라 이동,play/pause
버튼으로 자동 실행 제어
섹션별 세부 요약
1. 프로젝트 개요 및 요구사항
- 무한 그리드:
Tile
구조체로 활성 셀만 저장,clone()
으로 프레임 복제 - 기능 목록: 자동 실행, 수동 스텝, 카메라 이동, 셀 추가/제거
- 핵심 규칙: 셀 생존/죽음 조건(2~3 생존, 3 생성)
2. 무한 그리드 구현 전략
- Tile 구조체:
```go
type Tile struct {
row, col int
on bool
}
```
- getSurrounds(): 주변 8개 셀을 생성
- add(): 중복 셀 방지,
strip()
으로 비활성 셀 제거
3. 게임 로직 및 규칙 적용
- countSurrounds(): 주변 활성 셀 수 계산
- step():
```go
func (t *Tile) step(lastGrid Grid) {
n := t.countSurrounds(lastGrid)
if n < 2 || n > 3 { t.on = false }
if n == 3 { t.on = true }
}
```
- applyRules():
clone()
된 이전 프레임 기준으로 규칙 적용
4. UI 및 인터랙션 구현
- leftClick(): 마우스 좌표로 셀 배치
- cameraMove(): WASD 키로 카메라 이동
- UI 요소:
play/pause
,step
,reset
버튼
결론
- 확장성: 규칙 변경, 헥사곤 타일, 셀 상태 추가 등 가능
- 핵심 팁: 무한 그리드는 활성 셀만 관리하는 방식으로 메모리 효율성 확보
- 예제:
strip()
과bulk()
로 셀 생성/제거 최적화,clone()
으로 프레임 복제하여 규칙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