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S 애니메이션 및 키프레임 심층 분석
카테고리
디자인
서브카테고리
UX 디자인
대상자
프론트엔드 개발자, 웹 디자이너
핵심 요약
@keyframes
를 사용하여 요소의 애니메이션 단계를 정의할 수 있음 (예:0%
,50%
,100%
에서의 스타일 지정)animation
속성은 애니메이션의 이름, 지속 시간, 타이밍 함수, 반복 횟수 등을 통합 설정 가능- 성능 최적화를 위해
transform
,opacity
와 같은 GPU 가속 속성을 사용하고will-change
속성을 활용해야 함
섹션별 세부 요약
1. CSS 애니메이션 기초
@keyframes
를 통해 애니메이션의 중간 상태를 정의할 수 있음animation-name
,animation-duration
,animation-timing-function
등 8가지 속성으로 애니메이션을 제어- 예시:
@keyframes bounce
를 사용한 요소의 위아래 움직임 효과 구현
2. 애니메이션 속성 사용법
animation
속성의 단축 형식으로 모든 설정을 한 줄에 정의 가능 (animation: bounce 1s ease-in-out 0s infinite alternate
)animation-direction
속성을 통해 애니메이션 방향(normal
,reverse
,alternate
)을 조절animation-fill-mode
속성을 통해 애니메이션 전후 상태(forwards
,backwards
)를 지정
3. 애니메이션 예시 및 활용
.loader
클래스를 사용한 펄싱 효과:@keyframes pulse
로 크기와 투명도 변화 구현:hover
이벤트로animation-play-state
를paused
로 전환하여 애니메이션 중단 가능- 접근성 고려:
prefers-reduced-motion
미디어 쿼리로 애니메이션 비활성화
4. 성능 및 최적화 팁
transform
,opacity
속성만 사용해 GPU 가속 효과를 활용will-change
속성으로 브라우저에게 애니메이션이 필요한 요소를 미리 알림- 과도한 애니메이션 사용은 사용자 경험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음
결론
- 애니메이션은 UX를 향상시키지만, 간결성과 성능을 고려해야 함
@keyframes
와animation
속성을 활용해 요소의 동적 효과를 구현하고,prefers-reduced-motion
미디어 쿼리로 접근성을 보장- 반복 애니메이션은
infinite
값을 사용하고,animation-direction
을 통해 방향을 조절해 다양한 효과 생성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