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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S 애니메이션 및 키프레임 심층 분석

카테고리

디자인

서브카테고리

UX 디자인

대상자

프론트엔드 개발자, 웹 디자이너

핵심 요약

  • @keyframes를 사용하여 요소의 애니메이션 단계를 정의할 수 있음 (예: 0%, 50%, 100%에서의 스타일 지정)
  • animation 속성은 애니메이션의 이름, 지속 시간, 타이밍 함수, 반복 횟수 등을 통합 설정 가능
  • 성능 최적화를 위해 transform, opacity와 같은 GPU 가속 속성을 사용하고 will-change 속성을 활용해야 함

섹션별 세부 요약

1. CSS 애니메이션 기초

  • @keyframes를 통해 애니메이션의 중간 상태를 정의할 수 있음
  • animation-name, animation-duration, animation-timing-function 등 8가지 속성으로 애니메이션을 제어
  • 예시: @keyframes bounce를 사용한 요소의 위아래 움직임 효과 구현

2. 애니메이션 속성 사용법

  • animation 속성의 단축 형식으로 모든 설정을 한 줄에 정의 가능 (animation: bounce 1s ease-in-out 0s infinite alternate)
  • animation-direction 속성을 통해 애니메이션 방향(normal, reverse, alternate)을 조절
  • animation-fill-mode 속성을 통해 애니메이션 전후 상태(forwards, backwards)를 지정

3. 애니메이션 예시 및 활용

  • .loader 클래스를 사용한 펄싱 효과: @keyframes pulse로 크기와 투명도 변화 구현
  • :hover 이벤트로 animation-play-statepaused로 전환하여 애니메이션 중단 가능
  • 접근성 고려: prefers-reduced-motion 미디어 쿼리로 애니메이션 비활성화

4. 성능 및 최적화 팁

  • transform, opacity 속성만 사용해 GPU 가속 효과를 활용
  • will-change 속성으로 브라우저에게 애니메이션이 필요한 요소를 미리 알림
  • 과도한 애니메이션 사용은 사용자 경험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음

결론

  • 애니메이션은 UX를 향상시키지만, 간결성성능을 고려해야 함
  • @keyframesanimation 속성을 활용해 요소의 동적 효과를 구현하고, prefers-reduced-motion 미디어 쿼리로 접근성을 보장
  • 반복 애니메이션은 infinite 값을 사용하고, animation-direction을 통해 방향을 조절해 다양한 효과 생성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