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로 인프라 개발하기: 핵심 개념과 실무 적용
카테고리
프로그래밍/소프트웨어 개발
서브카테고리
웹 개발
대상자
- Go 기초를 다룬 개발자
- 백엔드/인프라 시스템 구축에 관심 있는 중급자
- 동기화, 동시성 처리, 오류 처리 패턴 학습 필요자
- 난이도: 중간 (기초 문법은 생략하고 핵심 개념에 집중)
핵심 요약
- Go의 핵심 원칙: 명시적 오류 처리 (
error
반환 및(value, error)
튜플 사용) - 구조체(
struct
) 활용: TCP 소켓을 객체로 포장 (Client{Conn: net.Conn, ID: string}
) - 동시성 처리:
goroutine
과sync.Mutex
로 데이터 경쟁 방지
섹션별 세부 요약
1. TCP 서버 설정
net.Listen("tcp", ":9000")
으로 포트 9000에 서버 생성- Go의 오류 처리 관행: 모든 함수는
(값, error)
튜플 반환 panic(err)
대신if err != nil
로 명시적 오류 처리
2. 클라이언트 연결 관리
bufio.NewReader(conn)
로 TCP 스트림에서 데이터 읽기strings.TrimSpace
,strings.Fields
등으로 입력 텍스트 분석ECHO
/TIME
명령 처리 로직 구현 (예:time.Now().Format(time.RFC3339)
)
3. 동시성과 동기화
go OnConnect(conn)
로 고루틴 생성: 경량 스레드로 수십만 개 동시 처리sync.Mutex
로 데이터 경쟁 방지:clientsMu.Lock()
/Unlock()
사용defer clientsMu.Unlock()
로 예외 상황에서도 뮤텍스 해제 보장
4. 클라이언트 관리 및 방송
clients
슬라이스에 연결된 클라이언트 저장broadcast(msg)
함수로 모든 클라이언트에 메시지 전송closeAll()
으로 I/O 종료: 시스템 코드에서 필수
결론
- Go의 핵심은 문법이 아닌 idioms (예: 오류 처리, 고루틴, 뮤텍스)
- 실무 적용 팁:
goroutine
으로 동시성,struct
로 상태 관리,sync.Mutex
로 동기화 - 예제 코드:
func OnConnect(conn net.Conn)
에서go OnConnect(conn)
로 동시 처리 구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