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에서의 동시성 안전 맵 구현: `sync.Map` 활용 가이드
카테고리
프로그래밍/소프트웨어 개발
서브카테고리
개발 툴
대상자
Go 언어를 사용하는 중급 이상 개발자, 동시성 문제 해결을 위한 프로그래밍 지향자
핵심 요약
sync.Map
은 Go의 동시성 모델에서 map의 동시 읽기/쓰기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 도구- goroutine 간 map 접근 시
fatal error: concurrent map read and map write
발생을 방지 sync.Map
의Load
,Store
,Delete
메서드는 내부 락 관리로 동시성 안정성 확보
섹션별 세부 요약
1. 동시성 문제의 근본 원인
- Go의 map은 내부적으로 락 없이 구현되어, goroutine 간 동시 접근 시 데이터 경쟁 발생
map[key] = value
와for key := range map
은 동시성 환경에서 비안정적 동작 유발- 예시:
fatal error: concurrent map read and map write
오류 발생 시점
2. `sync.Map`의 핵심 메커니즘
sync.Map
은 내부 락을 사용한 동시성 제어를 제공Load
,Store
,Delete
메서드는 각각 읽기/쓰기/삭제 시 락 관리sync.Map
은map
과 달리 복사가 불가능하며,range
반복은 지원하지 않음
3. `sync.Map` 사용 예제
sync.Map
생성 및 초기화:var m sync.Map
- 데이터 저장:
m.Store("key", "value")
- 데이터 조회:
val, ok := m.Load("key")
- 데이터 삭제:
m.Delete("key")
4. 성능 및 설계 고려사항
sync.Map
은map
보다 성능 저하 발생 가능 (락 관리 비용)- 대규모 데이터 처리 시
sync.Map
대신atomic
패키지 또는 캐시 기반 설계 고려 권장 sync.Map
은 내부적으로Mutex
사용하여 동시성 제어
결론
- 동시성 환경에서 map 사용 시 반드시
sync.Map
또는sync.RWMutex
활용 sync.Map
의Load
/Store
메서드를 통해 락 관리가 필요한 작업을 안전하게 처리- 성능 민감한 시나리오에서는
atomic
패키지나 캐시 기반 설계를 병행 검토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