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을 배우는 방법
카테고리
프로그래밍/소프트웨어 개발
서브카테고리
바이브코딩
대상자
- 대상자: C++을 배우고자 하는 개발자, 특히 저수준 시스템 개발에 관심 있는 중급 이상 개발자
- 난이도: 중급~고급 (지능적 추상화, 포인터, 스마트 포인터 등 복잡한 개념 포함)
핵심 요약
- C++은 복잡한 언어로, C부터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 –
C
는C++
에서 컴파일 가능하지만 반대는 불가능하며,int32_t
와size_t
같은 타입 이해가 필수적 - 스마트 포인터(
std::unique_ptr
,std::shared_ptr
) 사용은 메모리 관리의 핵심 –raw pointer
이해 없이 사용하면 "자신의 다리 쏘기" 위험 있음 - 프로젝트 개발은 동기 부여의 핵심 – "실제로 원하는 것" 만들기, 저수준 시스템(커널, 임베디드)에 대한 이해가 필요
섹션별 세부 요약
1. C++의 복잡성과 핵심 개념
- C++은 AAA 게임, 게임 엔진, Node.js 등 핵심 시스템에서 사용되며, 학습 곡선이 가파름
C
와C++
의 차이:C
는 더 간단하지만C++
의 기초를 이해해야 함char* str = "Hello World";
에서str
은'H'
의 주소를 가리킴
2. 포인터와 스마트 포인터
raw pointer
사용 시 메모리 누수/다중 소유권 문제 발생- 스마트 포인터(
std::move
사용)는 소유권 이전을 자동화하여 안전성 향상 - 예시:
ElementPtr childPtr(inpt); addToParent(..., std::move(childPtr));
3. 헤더 파일과 컴파일 구조
- 헤더 파일(
.h
)은 함수 선언의 "약속"이며,.cpp
파일은 구현 - 헤더 파일 분리 예시:
```cpp
// add.h
int add(int a, int b);
// add.cpp
int add(int a, int b) { return a + b; }
```
- 컴파일 명령:
g++ main.cpp add.cpp -o sum
4. 프로젝트 개발과 동기 부여
- 튜토리얼보다 "실제로 원하는 것" 만들기 중요
- 저수준 시스템(커널, 네트워크 소켓,
epoll
) 이해는 컴퓨터 작동 원리 파악에 필수 - 저자 경험: 14일 만에 GUI 라이브러리 개발로 몰입
결론
- C++ 학습은 "목적"이 동기 부여의 핵심 – 예: 게임 엔진,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
- Beej’s C Guide로 포인터 기초부터 시작하고,
WSL2
사용을 권장 - 스마트 포인터와 헤더 파일 구조를 철저히 이해한 후, 실제 프로젝트 개발에 집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