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 vs WebSockets: 초보자용 실시간 통신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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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와 WebSockets: 초보자에게 필요한 모든 것

카테고리

프로그래밍/소프트웨어 개발

서브카테고리

웹 개발

대상자

  • 초보 개발자 (특히 Go 개발자)
  • 실시간 웹 기능 구현을 위한 기초 지식 필요
  • 중간 수준 (HTTP/REST와 WebSockets 차이 이해)

핵심 요약

  • HTTP요청-응답 모델로, 일회성 연결을 사용하며 CRUD API에 적합
  • WebSockets지속적인 연결을 통해 양방향 통신(full-duplex) 가능, 실시간 업데이트 (채팅, 게임 등)에 적합
  • JSON은 데이터 포맷이며, WebSockets통신 프로토콜으로, JSON을 WebSockets로 전송 가능

섹션별 세부 요약

1. HTTP의 기본 원리

  • 클라이언트가 요청을 보내면 서버가 응답
  • 요청-응답 후 연결 종료
  • CRUD 작업, API 호출, 웹 페이지 로딩에 적합

2. 실시간 업데이트의 필요성

  • HTTP의 한계: 서버에서 데이터를 클라이언트로 강제 전송 불가
  • 예: 채팅 메시지 실시간 수신, 주식 가격 실시간 업데이트

3. WebSockets의 특징

  • 지속적인 연결 유지
  • 양방향 통신 (서버와 클라이언트 모두 메시지 전송 가능)
  • 헤더 오버헤드 감소 (한 번의 рукshake로 연결)

4. HTTP vs WebSockets 비교 테이블

  • HTTP: 요청-응답, JSON 데이터, 서버초기화 메시지 불가
  • WebSockets: 지속 연결, JSON/이진/텍스트, 서버초기화 메시지 가능

5. 사용 사례

  • WebSockets 사용: 채팅 앱, 실시간 대시보드, 멀티플레이어 게임
  • HTTP 사용: SEO, 캐싱이 중요한 CRUD API

결론

  • 실시간 기능이 필요한 앱은 WebSockets를, 기본 CRUD APIHTTP를 사용
  • WebSocketsJSON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으며, 서버가 클라이언트에 메시지 자동 전송 가능
  • 다음 글에서는 Go로 WebSockets 서버 구현 예시 제공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