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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Socket 브로드캐스팅 구현 가이드

카테고리

프로그래밍/소프트웨어 개발

서브카테고리

웹 개발

대상자

  • 웹소켓 프로토콜을 활용한 실시간 서비스 개발자
  • Rust 언어와 hyperlane 프레임워크 사용자
  • 중간 수준 이상의 서버 개발자 (프로토콜 핸들링, 브로드캐스팅 구현 이해 필요)

핵심 요약

  • hyperlane 프레임워크는 WebSocket 프로토콜을 natively 지원하며, send_response_body 메서드를 통해 반응형 메시지 처리
  • 브로드캐스팅은 tokio::broadcast를 활용하고, enable_inner_websocket_handle 플래그를 통해 연결 상태 관리
  • 클라이언트는 WebSocket 객체를 통해 실시간 데이터 송수신하며, setInterval을 사용해 주기적으로 메시지 전송

섹션별 세부 요약

1. 프레임워크 기능 개요

  • hyperlane은 WebSocket 핸드셰이크와 프로토콜 업그레이드를 자동으로 처리
  • send_response 대신 send_response_body 메서드 사용이 필수 (프로토콜 형식 준수)
  • 요청/응답 중간 처리기, 라우팅, 응답 중간 처리기 등 기능 제공

2. 브로드캐스팅 구현

  • tokio::broadcast를 통해 다중 클라이언트 간 메시지 공유
  • tokio::select!로 클라이언트 메시지 수신과 브로드캐스팅 채널 모니터링 동시 처리
  • enable_inner_websocket_handle 활성화 시, 연결 즉시 브로드캐스팅 수신 가능
  • OnceLock을 사용한 BROADCAST_CHANNEL 전역 변수 관리

3. 클라이언트 예제

  • 브라우저 기반 WebSocket 클라이언트는 ws://localhost:60000/websocket에 연결
  • setInterval을 통해 초단위로 현재 시간 전송
  • onmessage 이벤트 핸들러를 통해 브로드캐스팅 메시지 로깅

4. 결론 및 실무 팁

  • hyperlane은 WebSocket 핸드셰이크/프로토콜 복잡성 제거하여 개발 효율성 향상
  • 브로드캐스팅 구현 시 tokio::broadcastOnceLock 사용 권장
  • 클라이언트 측에서는 send_response_body 메서드 사용 필수 (프로토콜 형식 준수)

결론

  • hyperlane 프레임워크를 사용할 경우 send_response_body 메서드를 통해 WebSocket 메시지 처리를 HTTP 응답과 동일하게 간결하게 구현할 수 있으며, tokio::broadcast를 활용한 브로드캐스팅 구현이 실시간 서비스 개발에 효과적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