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Socket 브로드캐스팅 구현 가이드
카테고리
프로그래밍/소프트웨어 개발
서브카테고리
웹 개발
대상자
- 웹소켓 프로토콜을 활용한 실시간 서비스 개발자
- Rust 언어와
hyperlane
프레임워크 사용자 - 중간 수준 이상의 서버 개발자 (프로토콜 핸들링, 브로드캐스팅 구현 이해 필요)
핵심 요약
hyperlane
프레임워크는 WebSocket 프로토콜을 natively 지원하며,send_response_body
메서드를 통해 반응형 메시지 처리- 브로드캐스팅은
tokio::broadcast
를 활용하고,enable_inner_websocket_handle
플래그를 통해 연결 상태 관리 - 클라이언트는
WebSocket
객체를 통해 실시간 데이터 송수신하며,setInterval
을 사용해 주기적으로 메시지 전송
섹션별 세부 요약
1. 프레임워크 기능 개요
hyperlane
은 WebSocket 핸드셰이크와 프로토콜 업그레이드를 자동으로 처리send_response
대신send_response_body
메서드 사용이 필수 (프로토콜 형식 준수)- 요청/응답 중간 처리기, 라우팅, 응답 중간 처리기 등 기능 제공
2. 브로드캐스팅 구현
tokio::broadcast
를 통해 다중 클라이언트 간 메시지 공유tokio::select!
로 클라이언트 메시지 수신과 브로드캐스팅 채널 모니터링 동시 처리enable_inner_websocket_handle
활성화 시, 연결 즉시 브로드캐스팅 수신 가능OnceLock
을 사용한BROADCAST_CHANNEL
전역 변수 관리
3. 클라이언트 예제
- 브라우저 기반 WebSocket 클라이언트는
ws://localhost:60000/websocket
에 연결 setInterval
을 통해 초단위로 현재 시간 전송onmessage
이벤트 핸들러를 통해 브로드캐스팅 메시지 로깅
4. 결론 및 실무 팁
hyperlane
은 WebSocket 핸드셰이크/프로토콜 복잡성 제거하여 개발 효율성 향상- 브로드캐스팅 구현 시
tokio::broadcast
와OnceLock
사용 권장 - 클라이언트 측에서는
send_response_body
메서드 사용 필수 (프로토콜 형식 준수)
결론
hyperlane
프레임워크를 사용할 경우send_response_body
메서드를 통해 WebSocket 메시지 처리를 HTTP 응답과 동일하게 간결하게 구현할 수 있으며,tokio::broadcast
를 활용한 브로드캐스팅 구현이 실시간 서비스 개발에 효과적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