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 인디 게임 발견 포털 만들기: BlazeGameTide 스타일
카테고리
프로그래밍/소프트웨어 개발
서브카테고리
웹 개발
대상자
프론트엔드/백엔드 개발자, CMS 관리자, 중소규모 팀 프로젝트 참여자
- 난이도: 중급 (프레임워크/데이터베이스 기초 지식 필수)
핵심 요약
- 기술 스택:
React + Next.js
(프론트엔드),Node.js + Prisma
(백엔드),MongoDB/PostgreSQL
(데이터베이스) - 핵심 API:
GET /api/games
(필터링),POST /api/games
(관리자 전용),GET /api/games/random
(랜덤 게임 추출) - SEO 최적화:
Next.js ISR
(Incremental Static Regeneration) 활용,동적 메타태그,
schema.org Game
구조화 데이터
섹션별 세부 요약
1. 아키텍처 설계
- 프론트엔드:
Tailwind CSS
사용,Next.js
기반 파일 기반 라우팅([category]
,[slug]
) - 백엔드:
Express/Fastify
+Prisma
(PostgreSQL) 또는Mongoose
(MongoDB) - 컨텐츠 관리:
Strapi
/Contentful
사용, 비개발자 관리자 지원
2.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설계
- 게임 모델:
```prisma
model Game {
id Int @id
title String
slug String @unique
isFeatured Boolean
publishedAt DateTime
categories Category[]
tags Tag[]
}
```
slug
필드:/category/action-games
와 같은 정제된 URL 생성isFeatured
: "최신 추천" 섹션 표시 여부 결정publishedAt
: "신규 게임" 정렬 기준
3. 주요 API 엔드포인트
- 게임 목록:
GET /api/games
(페이지네이션, 카테고리/태그 필터 지원) - 추천 게임:
GET /api/games/featured
(isFeatured = true
) - 신규 게임:
GET /api/games/fresh
(publishedAt DESC
정렬) - 랜덤 게임:
GET /api/games/random
(1개 랜덤 게임 반환) - 관리자 등록:
POST /api/games
(JWT 인증 필요)
4. 프론트엔드 구성 요소
: 썸네일, 제목, 카테고리 배지, 링크 표시
: URL 쿼리 업데이트 기능 포함
: 인기도에 따른 글꼴 크기 조절
5. SEO 및 성능 최적화
getStaticProps
+ISR
(5분 간격 재생성)
컴포넌트 사용 (Next.js 빌트인 이미지 최적화)Lazy Loading
적용 (스크롤 시 게임 카드 지연 로딩)Cache Control
설정 (API 응답 서버 측 캐싱)
6. 배포 및 운영
- 프론트엔드:
Vercel
/Netlify
사용,API_URL
환경 변수 설정 - 백엔드:
Heroku
/DigitalOcean
배포, 메인 브랜치 자동 배포 - 데이터베이스:
MongoDB Atlas
/Amazon RDS
사용, 매일 백업 및 모니터링
결론
- 핵심 팁:
Next.js ISR
로 SEO 친화적 홈페이지 구축,Prisma
로 유연한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설계,JWT
기반 관리자 API 보안 적용 - 실무 적용 예시:
GET /api/games/random
엔드포인트에서 MongoDBcountDocuments()
+skip()
사용하여 랜덤 게임 추출 - 추천:
schema.org Game
구조화 데이터로 검색 결과 풍부화,TagCloud
구성 요소에서 인기도 기반 글꼴 크기 조정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