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형성(Polymorphism)이란? Java에서의 구현과 실전 활용
카테고리
프로그래밍/소프트웨어 개발
서브카테고리
개발 툴
대상자
OOP 개념을 배우는 초보 개발자 및 Java 프로젝트 수행 중인 학생
핵심 요약
- 다형성(Polymorphism)은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다양한 객체를 동일하게 처리할 수 있는 OOP의 핵심 개념
MediaEntry
인터페이스를 상속한BookEntry
/GameEntry
클래스가displayInfo()
메서드를 오버라이딩하여 동작 차이를 구현- 코드 유연성 증가, 복잡성 감소, 확장성 향상이 주요 장점
섹션별 세부 요약
1. 다형성의 정의와 필요성
- OOP에서 하나의 타입으로 여러 형태의 객체를 처리할 수 있게 해주는 메커니즘
- 예:
MediaEntry
타입으로BookEntry
/GameEntry
객체를 동일하게 다룰 수 있음 - 인터페이스 기반 프로그래밍으로 코드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 향상
2. 실전 예제: Media Diary 앱 구현
MediaEntry
클래스를 부모로,BookEntry
,GameEntry
를 자식으로 정의displayInfo()
메서드 오버라이딩으로 다양한 출력 결과 생성- 코드 예시:
MediaEntry entry1 = new BookEntry();
entry1.displayInfo(); // "This is a book" 출력
3. 다형성의 장점과 활용 사례
- 유연한 코드 구조로 다양한 객체 유형 추가 시 기존 코드 변경 없이 확장 가능
- 반복적 조건문(예:
if-else
) 대신 다형성을 통해 코드 간결성 향상 - Media Diary 앱에서 시간 추적, 미디어 분류 기능 추가 시 다형성 활용
4. 다형성의 핵심 원리와 OOP 연계
- 추상화와 결합하여 객체의 구현 세부 사항을 숨김
- 인터페이스를 통해 코드의 의존성 감소 및 테스트 용이성 제공
결론
- 인터페이스 기반 설계를 통해 코드 유연성과 확장성을 동시에 달성
- Media Diary 프로젝트에서 다형성을 적용하여 70% 완료한 사례를 통해 실전 활용 가능성을 증명
- OOP의 다른 개념(예: 추상화)과 연계하여 시스템 설계 효율성 극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