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 클래스의 심층적인 이해
카테고리
프로그래밍/소프트웨어 개발
서브카테고리
웹 개발
대상자
웹 개발자 및 JavaScript 학습자 (중간 난이도)
핵심 요약
- 클래스는 객체 생성의 템플릿으로,
this
키워드와 메서드 정의를 통해 재사용 가능한 구조를 제공 - ES6 이전에는 프로토타입 기반의 생성자 함수를 사용했으나, ES6 이후
class
키워드로 더 직관적인 문법 제공 - 캡슐화, 상속, 추상화를 지원하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 개념을 구현
섹션별 세부 요약
1. 클래스의 정의와 목적
- 클래스는 객체 생성을 위한 템플릿으로,
constructor
메서드를 통해 속성과 메서드를 정의 this
키워드로 객체의 속성을 참조하고, 메서드를 정의하여 객체 생성 시 재사용 가능- 예시:
class Person { constructor(name, age) { this.name = name; this.age = age; } }
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 개념
- 캡슐화:
private
필드와 메서드를 사용하여 내부 로직 보호 (ES6+) - 상속:
extends
키워드로 부모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자식 클래스에서 재사용 - 추상화:
static
메서드로 인스턴스와 무관한 공통 기능 정의
3. ES6 이전의 프로토타입 기반 접근
- 생성자 함수와
prototype
을 통해 객체 생성 및 메서드 공유 - 예시:
function Person(name, age) { this.name = name; this.age = age; }
- 클래스 문법은 프로토타입 기반 접근보다 코드 가독성과 유지보수성 향상
4. 클래스의 장점
- 확장성:
extends
키워드로 상속 구조를 통해 코드 재사용성 향상 - 유지보수성:
class
문법으로 메서드와 속성을 명확하게 분리하여 관리 용이 - 예시:
class Student extends Person { constructor(name, age, grade) { super(name, age); this.grade = grade; } }
결론
- ES6 이상의 환경에서
class
문법을 사용해 객체 생성 구조를 명확히 정의하고,extends
와static
키워드를 활용한 OOP 패턴 적용 - 기존 프로토타입 기반 접근 대비 코드 가독성과 유지보수성 향상에 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