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에 곧 도입될 주요 신기능과 표준화 동향
카테고리
프로그래밍/소프트웨어 개발
서브카테고리
웹 개발
대상자
JavaScript 개발자, 프론트엔드/백엔드 개발자, Deno 및 Node.js 사용자
핵심 요약
using
선언문 을 통해 리소스 자동 정리 기능 도입, [Symbol.dispose] 메서드 지원Array.fromAsync
를 통해 비동기 iterable을 배열로 변환 가능, Promise 반환Error.isError
메서드로 진짜 Error 객체 판별 가능, cross-realm 및 서브클래스 오류 지원
섹션별 세부 요약
TC39 108차 회의에서의 주요 제안
- Stage 4 에서
using
,Array.fromAsync
,Error.isError
등이 최종 승인됨 - Stage 3~1 에서 불변 ArrayBuffer, 시드 랜덤, clamp, NumberFormat 개선, Random 함수 등이 논의 중
- Deno 는 최신 표준 도입 및 실험에 적극적으로 참여 중
`using` 선언문의 활용
- 리소스 객체의 수명 종료 시 자동 정리 처리
- C#·Python 등에서 영감을 받은 구조,
Symbol.dispose
또는Symbol.asyncDispose
메서드 지원 - 예외 발생 시에도 자동 정리 처리, 리소스 누수 위험 감소
- Chrome 134, Firefox 134, Deno v2.3 등에서 이미 지원
`Array.fromAsync`의 기능
- 비동기 iterable을 배열로 변환, Promise를 반환
- async generator에서 순차적으로 값을 수집, 배열 결과를 Promise로 얻음
- 기존의 동기
Array.from
과 사용법 유사, mapping 함수와 thisArg 지원 - 모든 주요 브라우저, Node v22, Deno v1.38 이상에서 지원
`Error.isError`의 활용
- 어떤 값이 진짜 Error 객체인지 간단하게 판별 가능
- cross-realm, 서브클래스 오류 등 복잡한 경우에도 신뢰성 있게 동작
- Polyfill, 라이브러리 개발 시 신뢰도 향상
불변 ArrayBuffer의 지원
transferToImmutable()
,sliceToImmutable()
메서드 추가 예정- 불변 buffer는 생성 후 수정·분리 불가, 스레드·워커 간 안전한 공유 가능
- Deno 등에서는 바이너리 데이터 처리 시 불필요한 복사 없이 효율적으로 활용 가능
시드 기반 PRNG(`Random.Seeded`)
- 반복 실행 간 동일한 난수 시퀀스 생성 가능, 게임·시뮬레이션 등에 유용
- 기존
Math.random()
과 달리 시드 지정 및 상태 복제 등 고급 기능 제공
수치 범위 제한 메서드
- 지정한 최소~최대값 구간으로 값을 자동 보정
- 기존의
Math.min(Math.max(x, min), max)
패턴을 짧고 명확하게 대체
`Intl.NumberFormat` 개선
- 소수점 이하 0 유지/제거를 세밀하게 제어
- 금액·고정 소수점 등 UI 표현력 강화
`Random` 네임스페이스 도입
- 난수·샘플링·셔플 등 안전하고 간결한 랜덤 관련 함수 모음
- 오프바이원 오류 방지 및 다양한 수집·샘플링 패턴 지원
Deno의 표준화 참여 및 활용
- Deno는 표준화 논의에 적극 참여하며 최신 기능을 실무에 신속히 반영 중
- 예: async context 전파, 내장 OpenTelemetry, 새로운 리소스 관리 패턴 등
- 9월 이후 추가 TC39 회의에서 표준화 논의 지속 예정
결론
using
및Array.fromAsync
같은 기능은 리소스 관리와 비동기 처리의 효율성을 높임Error.isError
는 오류 처리의 신뢰성을 강화함- JavaScript 개발자는 향후 더욱 안전하고 강력한 언어 환경을 경험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