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D로 체스 게임 개발한 경험: The Odin Project의 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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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카테고리

프로그래밍/소프트웨어 개발

서브카테고리

웹 개발

대상자

Ruby 개발자 및 초보 프로그래머 (난이도: 중간)

핵심 요약

  • Test Driven Development (TDD)를 처음부터 적용하려 했지만, 복잡성으로 인해 중단하고 직접 구현 후 테스트로 돌아갔음
  • 체스 규칙의 예외 처리(예: 폰의 이동, 캐스팅)와 JSON 직렬화는 개발 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
  • 디자인 계획 수립필요한 기능의 체계적 분석이 성공의 핵심 요소였음

섹션별 세부 요약

  1. 프로젝트 준비 및 초기 설계
  • Connect Four 프로젝트 이후 진행한 체스 게임은 Odin Project의 마지막 Ruby 프로젝트
  • TDD 적용 시도 실패 → 초기 설계에 집중
  • 테스트 코드 작성 후 구현 로직과의 불일치로 어려움 발생
  1. 체스 이동 로직 구현
  • 나이트 이동, 폰의 이동, 캐스팅 등 특수 규칙 처리
  • Knight의 이동 방식(점프 vs 슬라이드)으로 인한 코드 리팩토링 필요
  • 상호작용 처리(상대 말 포획, 동일 색 말 방지)로 복잡성 증가
  1. JSON 직렬화 구현
  • 복잡한 하위 해시 구조체스 말 객체 직렬화로 큰 어려움
  • 3주간의 시도 끝에 설계 개선 후 해결
  • 데이터 구조 최적화가 핵심이었음
  1. 최종 테스트 및 완성
  • TDD 재도입 후 테스트 커버리지 확대
  • 콘솔 메시지로 사용자 피드백 개선
  • 프로젝트 완료 후 Rspec 테스트 성공으로 동기부여

결론

  • *성공적인 프로젝트 완성을 위해 초기 디자인 계획 수립필요 기능 분석이 필수적임. TDD는 복잡한 시스템에서는 후반에 도입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JSON 직렬화는 하위 해시 구조 분리객체 직렬화 설계**를 통해 해결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