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의 핵심 개념과 Python 구현
카테고리
프로그래밍/소프트웨어 개발
서브카테고리
웹 개발
대상자
- 초보 Python 개발자 및 OOP 개념 학습자
- 난이도: 중간 (기초 문법 이해 필요)
핵심 요약
- 클래스(Class)와 객체(Object)는 OOP의 핵심이며,
class
키워드로 정의됨 - 상속(Inheritance)을 통해 기존 클래스의 속성/메서드를 재사용하고 확장 가능 (예:
Student(Individual)
구현) - 캡슐화(Encapsulation)는
__speed
와 같은 프라이빗 속성으로 데이터 보호,increase_speed
메서드를 통해 접근 제어 - 다형성(Polymorphism)은
honk()
메서드를 각 서브클래스에서 다르게 구현하여 동일 인터페이스로 다양한 행동 제공
섹션별 세부 요약
1. 객체와 클래스
- 객체는 속성(properties)과 행동(behavior)으로 구성됨 (예:
Car
객체의 속성:color
,model
; 행동:accelerate()
) -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는 블루프린트로,
__init__
메서드를 통해 초기화 - 예시:
Individual
클래스로name
,age
,email
속성 정의 및get_details()
메서드 구현
2. 상속
- 부모 클래스의 속성/메서드를 자식 클래스가 상속받을 수 있음
super().__init__()
로 부모 클래스의 초기화 메서드 호출 (예:Student
클래스에서Individual
상속)enroll_course()
메서드를 추가하여 기존Individual
클래스의 기능 확장
3. 캡슐화
- 프라이빗 속성(
__speed
)은 외부에서 직접 접근 불가,increase_speed()
메서드를 통해 제한된 조작 가능 __accelerate()
메서드는 속도 증가 시100
이상 제한하는 로직 포함
4. 추상화
-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만 노출하고, 내부 구현 로직은 숨김 (예:
get_Speed()
메서드로 속도를 간접적으로 제공)
5. 다형성
- 동일한 메서드 이름(
honk()
)을 서브클래스에서 다르게 구현하여 다양한 행동 제공 (예:Car
,FormulaCar
,Lorry
의honk()
메서드) for vehicle in vehicles: vehicle.honk()
로 다양한 객체가 동일 인터페이스 사용 가능
결론
- OOP는 코드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이기 위한 핵심 패턴
- 실무 팁:
__init__
메서드에서super()
사용, 프라이빗 속성(__speed
)으로 데이터 보호, 다형성 활용한 인터페이스 통일 - 예제:
Student
클래스로Individual
상속,Car
의__accelerate()
메서드로 속도 제한 로직 구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