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Store에서 AI코딩으로 만들어진 앱을 만나보세요!
지금 바로 방문하기

OpenAI, Perplexity:AI가 만드는 온라인 쇼핑 혁명

카테고리

트렌드

서브카테고리

인공지능

대상자

소비자, e-커머스 기업, AI 개발자

핵심 요약

  • 대화형 AI 기반 쇼핑 경험이 기존 검색 중심의 방식을 대체하며, 사용자 의도 분석을 통한 개인화 추천이 가능해짐
  • OpenAIChatGPT에 쇼핑 기능 통합 및 SearchGPT 출시를 통해 광고 시장 변화를 유도
  • PerplexityAgentic Commerce 모델과 Sponsored Follow-up Questions 광고 전략으로 원스톱 쇼핑 경험 제공

섹션별 세부 요약

1. AI 기반 쇼핑 혁명의 시작

  • 대화형 AI가 사용자 질문을 분석해 맞춤형 상품 추천, 예: "캠핑 텐트 추천"
  • 소비자 니즈 예측을 통한 선택의 피로감 해소 및 브랜드-소비자 관계 강화
  • AI 기술이 단순 정보 제공에서 구매 결정 지원 역할로 진화

2. OpenAI의 쇼핑 기능 확장

  • ChatGPT에 쇼핑 기능 도입: 제품 비교, 리뷰 요약, 가격 비교 제공
  • SearchGPT 출시 및 광고 도입 계획: 사용자 의도 분석 기반 정교한 광고 노출
  • 광고 시장 변화 예상: 기존 검색 광고 시장에 지각변동 유발

3. Perplexity의 Agentic Commerce 전략

  • Shop like a Pro 기능: 가격대, 특징 조건 입력 후 최적 상품 추천
  • Snap with Pro: 시각적 정보 기반 검색으로 상품 발견 용이
  • Shopify와 제휴로 수많은 온라인 마켓 상품 노출 가능

4. 수익 모델 및 마케팅 전략

  • Sponsored Follow-up Questions 광고: 사용자 질문 후 관련 광고 노출 (예: 항공권 특가 제안)
  • 사용자 경험 침해 최소화 및 광고 효과 극대화를 통한 수익 창출
  • AI 기반 정교한 광고 집행으로 기존 키워드 광고 대체 가능

결론

  • AI 기반 쇼핑 혁명은 소비자 경험 혁신과 동시에 기업의 마케팅 전략 변화를 유도
  • 개인화 추천원스톱 결제 프로세스 구현이 핵심 성공 요소
  • 데이터 주권 및 알고리즘 공정성 등 윤리적 고려사항도 함께 주목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