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5.js를 활용한 상호작용형 태양계 시뮬레이션 구현 방법
카테고리
프로그래밍/소프트웨어 개발
서브카테고리
웹 개발
대상자
- 초보자 및 예술/디자인 개발자 (난이도: 초보자 친화적)
- JavaScript 기초 지식을 가진 개발자
- 예술적 표현을 코드로 구현하고자 하는 창작자
핵심 요약
- p5.js의
setup()
및draw()
함수를 활용한 태양계 구조 설계 - HSL 색상 모드와 3D 좌표 변환을 통한 구체 생성 알고리즘
perspective projection
기법을 이용한 2D 화면에의 투영angle
변수를 통해 행성 궤도 회전 구현
섹션별 세부 요약
1. 프로젝트 기획 단계
- 사용할 행성(태양, 지구, 화성 등) 및 색상, 궤도 반경 결정
- 별, 궤도 흔적 등 추가 효과 고려
detail
변수를 통해 구체의 세분화 수준 조절
2. 기본 구조 코드 구현
setup()
함수에서 캔버스 생성 및 색상 모드(HSL) 설정draw()
함수에서 배경 초기화 및 행성 회전 로직 구현- 구체 생성을 위한 위도/경도 기반 좌표 변환 알고리즘
cos()
/sin()
함수를 통한 3D 좌표 회전 계산
3. 시각적 표현 및 확장성
stroke()
함수로 해양/육지 색상 구분 (위도/경도 기준)perspective projection
을 위한zOffset
계산 및 스케일링- 행성 추가, 쉐이더 적용, 사용자 제어 기능 확장 제안
결론
p5.js Web Editor
에서 코드 실행 후 궤도 부드러움, 색상 정확도 점검- 행성 속도, 크기, 색상 매개변수 조정을 통해 최적화
- 추가 기능으로
mousePressed()
이벤트를 활용한 별 클릭 인터랙션 구현 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