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5.js로 상호작용형 태양계 시뮬레이션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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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5.js를 활용한 상호작용형 태양계 시뮬레이션 구현 방법

카테고리

프로그래밍/소프트웨어 개발

서브카테고리

웹 개발

대상자

  • 초보자 및 예술/디자인 개발자 (난이도: 초보자 친화적)
  • JavaScript 기초 지식을 가진 개발자
  • 예술적 표현을 코드로 구현하고자 하는 창작자

핵심 요약

  • p5.js의 setup()draw() 함수를 활용한 태양계 구조 설계
  • HSL 색상 모드와 3D 좌표 변환을 통한 구체 생성 알고리즘
  • perspective projection 기법을 이용한 2D 화면에의 투영
  • angle 변수를 통해 행성 궤도 회전 구현

섹션별 세부 요약

1. 프로젝트 기획 단계

  • 사용할 행성(태양, 지구, 화성 등) 및 색상, 궤도 반경 결정
  • 별, 궤도 흔적 등 추가 효과 고려
  • detail 변수를 통해 구체의 세분화 수준 조절

2. 기본 구조 코드 구현

  • setup() 함수에서 캔버스 생성 및 색상 모드(HSL) 설정
  • draw() 함수에서 배경 초기화 및 행성 회전 로직 구현
  • 구체 생성을 위한 위도/경도 기반 좌표 변환 알고리즘
  • cos()/sin() 함수를 통한 3D 좌표 회전 계산

3. 시각적 표현 및 확장성

  • stroke() 함수로 해양/육지 색상 구분 (위도/경도 기준)
  • perspective projection을 위한 zOffset 계산 및 스케일링
  • 행성 추가, 쉐이더 적용, 사용자 제어 기능 확장 제안

결론

  • p5.js Web Editor에서 코드 실행 후 궤도 부드러움, 색상 정확도 점검
  • 행성 속도, 크기, 색상 매개변수 조정을 통해 최적화
  • 추가 기능으로 mousePressed() 이벤트를 활용한 별 클릭 인터랙션 구현 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