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객체 타입 핵심 개념 및 type() 함수 활용법

파이썬 객체 타입의 핵심 개념

카테고리

프로그래밍/소프트웨어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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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 개념

대상자

  • 초보~중급 파이썬 개발자
  • 타입 시스템 이해가 필요한 프로그래머
  • 동적 언어의 타입 관리 원리 학습자

핵심 요약

  • 모든 객체는 고유한 타입을 가짐type() 함수로 확인 가능 ( 등)
  • 타입은 객체의 행동을 결정+, len(), 메서드 호출 가능 여부 판단
  • 타입 시스템의 진화type() 도입 (1991), 추상 기본 클래스 (2007), 타입 힌트 (2014) 등

섹션별 세부 요약

1. 타입의 정의와 역할

  • 객체의 타입은 생성 시 고정됨
  • type(thing)을 통해 객체 타입 확인 가능
  • 타입은 append(), sort() 등 메서드 실행 여부 결정

2. 타입 시스템의 역사적 배경

  • 1960년대: ALGOL에서 변수와 타입 연결
  • 1972년: C 언어에서 포인터와 구조체로 타입 제어
  • 1991년: Python 0.9.0에서 type() 도입
  • 2014년: PEP 484로 타입 힌트 도입

3. 타입을 통한 동작 제어 예시

  • 리스트 확인: isinstance(thing, list).append() 가능 여부 검증
  • 시퀀스 동작: collections.abc.Sequence로 리스트, 튜플, 문자열 등 일관된 처리
  • 불변성 강제: 튜플(x = (1, 2, 3))은 변경 불가, 리스트는 변경 가능

4. 타입의 실무적 영향

  • 타입 불일치 시 오류 발생: int + strTypeError 발생
  • 타입 힌트 활용: def add(a: int, b: int) -> int:로 코드 가독성 향상

결론

  • 타입은 Python의 핵심 설계 원칙type()isinstance()로 타입 검증
  • 타입 시스템은 동적 언어에서도 안정성 제공 → 추상 기본 클래스와 타입 힌트 활용 권장
  • 불변 타입(튜플) vs 가변 타입(리스트) 선택 → 데이터 안정성에 따라 사용 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