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과 Pygame을 활용한 패커맨 게임 구현
카테고리
프로그래밍/소프트웨어 개발
서브카테고리
앱 개발
대상자
- Python 및 Pygame을 사용한 게임 개발을 원하는 중급 개발자
- 게임 로직과 실시간 시각화를 학습하고자 하는 프로그래밍 초보자
- 난이도: 중간 (OOP 개념과 Pygame 이벤트 처리 이해 필요)
핵심 요약
- Pygame의
vector
및Turtle
모듈을 활용한 2D 게임 로직 구현 valid()
함수로 맵 타일 충돌 검증 및 점수 계산 로직 포함move()
함수를 통해 패커맨과 유령의 실시간 이동 및 충돌 감지 처리
섹션별 세부 요약
1. 게임 초기 설정
from freegames import floor, vector
및Turtle
모듈을 사용한 초기화state
딕셔너리로 점수 관리,path
,writer
객체로 그래픽 처리- 유령의 초기 위치 및 이동 방향 설정 (
ghosts
리스트) - 맵 타일 배열 (
tiles
)로 게임 세계 생성
2. 그래픽 생성 함수
square(x, y)
함수로 20x20 픽셀 정사각형 그리기offset(point)
함수로 좌표 기반 타일 인덱스 계산valid(point)
함수로 이동 가능 여부 검증 (타일 충돌 및 경계 검사)world()
함수로 배경 설정 및 테두리 그리기
3. 게임 로직 핵심 함수
move()
함수:- 패커맨 이동 및 점수 증가 (먹은 콩 타일
tiles[index] == 1
처리) - 유령 이동 방향 무작위 변경 (
choice(options)
사용) - 충돌 감지 (
abs(pacman - point) < 20
) 및 게임 종료 처리 change(x, y)
함수: 키 이벤트로 패커맨 방향 변경 (이동 가능 여부 검증)
4. 실행 및 이벤트 처리
setup()
함수로 창 설정 및tracer(False)
로 렌더링 최적화listen()
및onkey()
로 방향키 이벤트 연결world()
및move()
호출로 게임 시작
결론
- Pygame의
vector
와Turtle
모듈을 활용한 간단한 2D 게임 구현 예시 valid()
함수와move()
함수의 실시간 충돌 감지 로직을 핵심으로 학습- 점수 계산 및 유령 이동 방향 무작위 처리를 통해 게임 흐름 구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