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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트로 파이썬 게임 개발: 아마존 Q CLI 활용 경험

카테고리

프로그래밍/소프트웨어 개발

서브카테고리

개발 툴

대상자

- Python/PyGame 게임 개발자

- AI 도구와 협업하는 개발자

- 기초부터 중급 수준의 프로젝트 구현에 관심 있는 개발자

핵심 요약

  • AWS CLI 기반 AI 개발 도구 Amazon Q를 활용해 Space Conquer 게임 프레임워크 개발
  • 모듈화된 디렉토리 구조 (src/, assets/, tools/)와 JSON 기반 자산 관리 자동화 구현
  • AI 생성 코드 활용 사례

- pygame.sprite.Sprite 기반 Enemy/EliteEnemy 클래스

- pygame.sprite.groupcollide() 활용 충돌 감지

- 15% 확률 기반 Power-Up 생성 로직

섹션별 세부 요약

1. 프로젝트 목적

  • Nostalgia Factor: Nokia 시대의 _Space Impact_ 게임을 현대적인 그래픽/사운드로 재현
  • AI 개발 테스트: 게임 상태 관리, 실시간 입력 처리, 충돌 감지, 적 행동 생성 등 복잡한 로직을 AI와 협업해 개발
  • 확장성 목표: 모듈화된 프레임워크 설계로 적, 아이템, 레벨 추가 용이

2. 프로젝트 구조 자동화

  • JSON 메니페스트 기반 자산 관리

- asset_loader.py에서 json.load()로 이미지/사운드 로딩

- 예: load_assets_from_manifest(manifest_path) 함수

  • 자동화 스크립트 생성

- tools/ 디렉토리에 manifest.json 생성 스크립트

- run_game.py로 OS에 따른 의존성 설치 및 게임 실행

3. AI 생성 코드 예시

  • Enemy 클래스 정의

```python

class Enemy(pygame.sprite.Sprite):

def __init__(self, health, speed, score_value):

self.health = health

self.speed = speed

self.score_value = score_value

```

  • EliteEnemy의 Sine Wave 이동 로직

```python

def update(self):

self.rect.y += self.speed * math.sin(pygame.time.get_ticks() / 1000)

```

  • 충돌 감지 효율성

```python

pygame.sprite.groupcollide(player_bullets, enemies, True, True)

```

4. UI/UX 관련 구현

  • GlowingPanel 클래스

- pygame.BLEND_RGBA_ADD로 투명도 조절 기반 펄스 효과 구현

- 재사용 가능한 UI 패널 컴포넌트

5. 실무 적용 팁

  • 작은 단위로 프롬프트 분할: "Make a game" → "Create project structure" → "Generate Enemy class"
  • 자동화 스크립트 활용: 자산 관리, 의존성 설치, 게임 실행 프로세스 자동화
  • 모듈화 설계: 새로운 적/아이템 추가 시 기존 코드 수정 없이 확장 가능

결론

  • Amazon Q CLI의 AI 기능 활용으로 게임 개발의 반복적 작업을 자동화하고, 모듈화된 프레임워크 구축 가능
  • 작은 단위의 명확한 프롬프트JSON 기반 자산 관리는 개발 효율성 향상에 핵심 요소
  • AI 생성 코드의 재사용성확장성을 고려한 설계가 실무 적용에 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