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액트 상태 관리 재고려: 개발자를 위한 새로운 접근법

리액트 상태 관리 재고려: 개발자를 위한 새로운 접근법

카테고리

프로그래밍/소프트웨어 개발

서브카테고리

웹 개발

대상자

리액트 프론트엔드 개발자, 상태 관리 도구 사용자, 중간~고급 수준의 개발자

핵심 요약

  • Redux Toolkit의 한계를 지적하며, overwatch-tsReact hooks 기반의 경량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로 등장
  • 트리쉐이킹을 통한 6.75MB 이상의 런타임 부하를 줄이고, 4줄의 코드로 상태 관리 가능
  • Publisher-Subscriber 패턴단일톤 설계를 기반으로 불필요한 설정 없이 상태 공유 가능

섹션별 세부 요약

1. Redux Toolkit의 문제점

  • 중심 저장소, Slice 정의, Reducer, Middleware 설정 등 복잡한 아키텍처 요구
  • npm install @reduxjs/toolkit으로 6.75MB 이상의 node_modules 생성
  • Tree-shaking 적용 후에도 개발 환경의 런타임 부하 발생

2. overwatch-ts의 핵심 특징

  • React hooks 기반으로 store 설정, reducer, slice 없이 상태 관리
  • TypeScript 예시:
  • createSharedState('theme', 'light');
    const [theme, setTheme] = useSharedState('theme');
    setTheme('dark');
  • Publisher-Subscriber 패턴단일톤 설계를 통한 경량성 및 확장성

3. overwatch-ts의 기술적 장점

  • 글로벌/인스턴스별 미들웨어 지원
  • 불변성, 배치 업데이트, 커스텀 이벤트 통신 제공
  • Redux/Flux 아키텍처 없이 현대 React 애플리케이션의 비동기 및 UI 동적 요구 충족

결론

  • overwatch-tsRedux Toolkit의 복잡성을 줄이고, React hooks 기반의 간단한 상태 관리를 제공
  • 경량성과 확장성을 동시에 달성하며, GitHub에서 기여 가능 (🔗 overwatch-ts)
  • 현대 React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컴포넌트 중심, 비동기 중심의 상태 관리 패러다임으로 전환 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