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코어 수십만 동시접속 기술
카테고리
프로그래밍/소프트웨어 개발
서브카테고리
웹 개발
대상자
- 고성능 웹 서버 개발자
- Rust 언어 중급 이상 개발자
- 동시접속 처리 기술에 관심 있는 프로그래머
- 난이도: 중급(Async/await, Tokio 프레임워크 이해 필요)
핵심 요약
- 이벤트 주도 아키텍처(
event-driven architecture
)와 비동기 I/O(asynchronous I/O
) 기술을 사용하여 단일 코어에서 수십만 동시접속 처리 가능 - 하이퍼레이인 프레임워크(
Hyperlane Framework
) 구현 예제에서tokio::sync::Semaphore
와RwLock
을 사용한 리소스 제한 관리 기법 적용 - 전통적 스레드 모델(
multi-threading
) 대비 맥스 100,000 동시접속 처리 가능하며 메모리 소모 90% 감소
섹션별 세부 요약
1. 동시접속 처리 기술 진화
- 전통적 스레드 모델의 문제점: 스레드 생성 오버헤드, 컨텍스트 스위칭 빈도, 메모리 소모량 증가
- 동시접속 10,000 수준에서 시스템 크래시 발생 가능성
- 이벤트 주도 모델의 핵심: 단일/소수 스레드로 I/O 이벤트 처리
2. 하이퍼레이인 프레임워크 구현
ConcurrentConnectionManager
구조체 정의
- active_connections
: Arc
로 동시접속 관리
- connection_semaphore
: Arc
로 동시접속 제한
acquire_connection()
메서드:tokio::sync::Semaphore
사용으로 리소스 할당release_connection()
메서드: 연결 해제 시 통계 자동 업데이트
3. 동시접속 통계 관리
ConnectionStats
구조체 정의
- total_connections
, peak_connections
, average_connection_duration
등 주요 지표
cleanup_expired_connections()
메서드: 300초 이상 접속 유지 시 자동 정리get_stats()
메서드: 실시간 통계 정보 제공
4. 미들웨어 구현 예제
concurrent_connection_middleware()
미들웨어: 연결 허가 처리 및 오류 처리concurrent_response_middleware()
미들웨어: 응답 처리 시 통계 업데이트high_concurrency_endpoint()
엔드포인트: 비동기 처리 및 JSON 응답 생성
결론
- 고성능 웹 서버 개발 시 비동기 I/O(
tokio::io::AsyncRead
)과 리소스 제한 관리(Semaphore) 기술 필수 - 동시접속 제한 설정 시
max_connections: usize
파라미터 사용 RwLock
과Arc
조합으로 병렬 처리 시 데이터 일관성 유지- 실무에서는
tokio::time::sleep()
대신 실제 비동기 처리 로직 적용 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