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id JS: React 개발자가 왜 사랑하게 될까요?
카테고리
프로그래밍/소프트웨어 개발
서브카테고리
웹 개발
대상자
- React 개발자
- 성능 최적화 및 외부 라이브러리 통합 필요성 있는 개발자
- 중간 수준의 프레임워크 전환 경험자
핵심 요약
- Solid JS는 React와 유사한 문법을 가지되,
fine-grained reactivity
로 성능 문제를 해결 - 외부 라이브러리(예: D3.js, vis-timeline)와의 통합이 React보다 훨씬 간단
useState
→createSignal
,useEffect
→createEffect
등으로 React의 핵심 API와 호환 가능
섹션별 세부 요약
1. React의 성능 문제
- 대규모 컴포넌트에서 불필요한 재렌더링으로 인한 레이그
- useState
로 상태 관리 시, ExpensiveComponent
가 매번 재렌더링
- ref
사용 필수지만, 상태와 ref 동기화가 복잡
- 드래그/드롭, 폼 입력 등에서의 성능 저하
- useRef
, useMemo
, useCallback
복잡한 조합 필요
2. 외부 라이브러리 통합의 어려움
- Vanilla JS 라이브러리(D3.js, GSAP 등)와 React 통합 시
useEffect
,useRef
로 인한 불안정성
- 상태와 외부 라이브러리 동기화 실패 → 레이그 및 데이터 불일치 발생
- 예: vis-timeline
은 React/ Solid 포트 없음 → ref
및 onMount
로 복잡한 처리 필요
3. Solid JS로의 전환 및 핵심 API
- React와 유사한 문법으로 학습 곡선 낮음
- createSignal
로 상태 관리 → useState
대체
- createEffect
로 useEffect
대체, onMount
로 초기화 처리
- 성능 최적화 자동화
- fine-grained reactivity
로 필요한 부분만 업데이트 → useMemo
, useCallback
불필요
- 예: ResizableComponent
는 ExpensiveComponent
재렌더링 없이 매끄럽게 작동
4. 외부 라이브러리 통합 예제
- vis-timeline 통합
- ref
생성 후 onMount
에서 Vanilla JS 코드 실행
- Timeline
인스턴스 생성 및 컨테이너에 삽입
- D3.js 통합
- onMount
에서 SVG 생성 및 축/데이터 렌더링
- d3.scaleUtc()
, d3.axisBottom()
등 사용
5. 상태 관리 및 컨텍스트 처리
createSignal
로 외부 상태 관리 가능
- count
상태는 컴포넌트 외부에서도 접근 가능
- createEffect
로 상태 변화에 반응하는 로직 구현
- Redux 대체로
store
구현 가능
- createSignal
과 createEffect
로 상태 공유 및 관리
결론
- Solid JS는 React와 유사한 문법과
fine-grained reactivity
로 성능 문제를 해결하며, 외부 라이브러리 통합을 간소화 useState
→createSignal
,useEffect
→createEffect
로의 전환으로 React 개발자도 쉽게 사용 가능onMount
와ref
활용으로 Vanilla JS 라이브러리 통합이 간편- "Fine-grained reactivity"로 성능 최적화가 자동화되며,
useMemo
,useCallback
불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