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na v0.7.0: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기능 추가
카테고리
프로그래밍/소프트웨어 개발
서브카테고리
개발 툴
대상자
- 초보 프로그래머 및 중급 이상 개발자
- 난이도: 중간(기본 문법 이해 필요), 고급 기능(클래스 시스템 구축)
핵심 요약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지원:
obj.prop
,obj.method()
및 메서드 체이닝(user.login().fetch().logout()
) 지원 - 데이터 모델링 효율성 향상: 중첩 객체 접근,
player.hp = 0
형식의 속성 할당 - 실무 적용 사례: 게임, 앱, 유틸리티 등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한 코드 예시 제공
섹션별 세부 요약
1. What's New in v0.7.0
- 객체 리터럴 지원: JavaScript 스타일
let person = { "name": "Ada", "age": 31 }
- 메서드 체이닝:
enemy.spawn().move(5, 2).attack("fireball")
형식 지원 - REPL 경험 개선:
print(person.name)
같은 간단한 명령어 처리 편의성 증대
2. Real-World Use Cases
- 게임 개발:
hero.hp = 100
형식으로 HP 관리,hero.hp = hero.hp - 25
식의 간단한 연산 - 앱/모듈 개발:
config.debug = true
,logger.setLevel("warn")
같은 구성 파라미터 설정 - 유틸리티 개발:
file.open("data.txt").read().close()
형식의 파일 처리 흐름
3. Class System Roadmap
- 클래스 구문:
class
키워드 기반의 객체 생성, 상속, 정적/인스턴스 맥락 지원 - 타입 정의:
Custom type creation
을 통한 유형별 객체 관리 - GUI/앱 빌더 도구:
.sona
확장자 기반의 GUI 개발 도구 병행 출시 예정
4. Why Sona?
- AI 중심 언어 설계: AI 도구와의 호환성을 처음부터 고려한 언어 구조
- 복잡한 프로젝트 단순화: 3개 이상의 언어 사용을 줄이고 단일 언어로 개발 가능
- 커뮤니티 기반 개발: GitHub에서 실시간 피드백 및 기여 가능
결론
- Sona v0.7.0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기능을 통해 게임, 앱, 유틸리티 개발의 생산성을 크게 높였으며, GitHub 리포지토리(https://github.com/Bryantad/Sona)에서 직접 테스트 및 기여 가능.
- 추천: 메서드 체이닝과 데이터 모델링 기능을 활용해 간결한 코드 구조를 설계하고,
v0.7.1
에서 출시 예정인 REPL + 예제 앱을 통해 실습 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