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난감 소프트웨어 개발로 경험하는 기술적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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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난감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즐거움

카테고리

프로그래밍/소프트웨어 개발

서브카테고리

개발 툴

대상자

  • 소프트웨어 개발자기술적 성장을 추구하는 학습자
  • 난이도: 중간 (80:20 원칙 적용, 개인 프로젝트 경험자에게 적합)

핵심 요약

  • 장난감 소프트웨어80:20 원칙을 따르며, 과도한 설계를 피하고 핵심 원리를 직접 구현하는 데 초점
  • AI 도구에 의존하지 않고 직접 개발 경험을 통해 깊은 이해기술적 성장 가능
  • Regex 엔진, OS 커널, 게임 엔진 등 다양한 프로젝트 예시로 실무 적용 가능성 강조

섹션별 세부 요약

1. 장난감 소프트웨어의 목적

  • AI와 산업화로 인한 개발의 즐거움 상실에 대한 대응 방안
  • 직접 개발 경험이론적 학습보다 깊은 통찰 제공
  • 바퀴 재발명이 아닌 개인적 탐구를 통해 창의성실무 지식 확보

2. 프로젝트 예시 및 난이도

  • Regex 엔진 (난이도 4/10, 5일): 정규식 내부 작동 원리 이해
  • x86 OS 커널 (난이도 7/10, 2개월): CLI, 드라이버, 메모리 관리 구현
  • GameBoy 에뮬레이터 (난이도 6/10, 3주): 하드웨어 구조와 명령어 집합 이해
  • 2D 물리 엔진 (난이도 5/10, 1주): 뉴턴 역학과 충돌 처리 알고리즘 적용

3. AI 도구와의 관계

  • LLM검색 엔진으로 활용 가능하나, 직접 개발진정한 배움의 핵심
  • LLM의 한계: 참고 링크 정확성 부족, 전문가와의 차별화 필요
  • AI IDE 사용은 진행 중이지만, 새로운 개발직접 코딩으로 즐거움 추구

4. 개인 프로젝트의 효과

  • 1주일 기준으로 소규모 프로젝트 진행 → 자신감기술적 성장 촉진
  • AI 도구 사용으로 프런트엔드 개발 시간 단축 → 개인 프로젝트 빈도 증가
  • 실무와의 균형: 재미실용성 사이에서 균형 유지 필요

결론

  • 장난감 소프트웨어80:20 원칙직접 구현을 통해 기술적 깊이창의성을 키우는 핵심 전략
  • AI 도구보조로 활용하고, 핵심 기능자신의 손으로 구현
  • 개인 프로젝트실무 적용기술적 성장중요한 계기로,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할 가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