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DC 2025 - SF Symbols 7: 고급 애니메이션 및 렌더링 기술
카테고리
프로그래밍/소프트웨어 개발
서브카테고리
웹 개발
대상자
- iOS 앱 개발자 (중급~고급)
- 애니메이션 기반 UI 설계, SF Symbols 활용 기술이 필요한 개발자
- Swift, SwiftUI, UIKit/AppKit 프레임워크 사용 경험자
핵심 요약
- Vector 기반 구조 :
Vector-based construction
으로 정밀한 경로 정의 및 애니메이션 제어 가능 - 고급 애니메이션 기법 :
Draw On
,Draw Off
,By Layer
,Whole Symbol
등 다양한 애니메이션 모드 지원 - 렌더링 최적화 :
Linear gradient generation
,Lighting simulation
을 통해 3D 효과 생성, 모든 렌더링 모드 호환
섹션별 세부 요약
1. SF Symbols 7 아키텍처
- 벡터 기반 설계 :
Outlined shapes over simple strokes
로 비율/공간 조절 가능 - 중첩 경로 구조 :
Dual-path architecture
로 복잡한 형태의 애니메이션 제어 - 레이어 기반 렌더링 :
Layer-based structure
로 다양한 렌더링 모드(예:Progress visualization
) 지원 - 유니버설 호환성 :
Universal compatibility
로 모든 렌더링 모드 및 커스텀 아이콘 적용 가능
2. 애니메이션 기법
- Draw On/Off :
- Draw On
: 아이콘 생성 시 펜 애니메이션 효과
- Draw Off
: 아이콘 제거 시 원본 경로 따라 애니메이션
- 레이어 기반 애니메이션 :
- By Layer
: 경로별 단계적 애니메이션
- Whole Symbol
: 모든 레이어 동기화 애니메이션
- Individually
: 레이어별 순차 애니메이션
- 맥락 기반 렌더링 :
Contextual drawing
으로 언어 방향(예: 아랍어)에 맞춘 애니메이션
3. 렌더링 최적화
- 그래디언트 생성 :
Linear gradient generation
으로 단일 색상에서 부드러운 그래디언트 생성 - 광원 시뮬레이션 :
Lighting simulation
으로 평평한 색상보다 깊이 있는 3D 효과 적용 - 확장성 :
Scale optimization
으로 대형 아이콘에서도 성능 최적화
4. 개발자 구현 방법
- SwiftUI :
symbolEffect
modifier로Draw
애니메이션 적용
```swift
.symbolEffect(.draw(value: 0.5))
```
- UIKit/AppKit :
Draw On
,Draw Off
애니메이션 직접 지정 - 변수 애니메이션 :
Variable Draw
로 특정 레이어의 진행률 설정 - 그래디언트 적용 :
Gradient Rendering
설정으로 색상 모드 변경
5. 최적화 팁
- 가이드 포인트 관리 :
Corner points
,Bidirectional points
,Attachment points
로 경로 정확도 향상 - 아이콘 분리 :
Separation requirements
로 렌더링/비렌더링 요소 분리 - 테스트 전략 :
Cross-weight testing
으로 모든 가중치 버전에서 애니메이션 검증
결론
- SF Symbols 7 활용 팁 :
- SF Symbols 앱
의 내장 미리보기 및 코드 생성 기능 활용
- Directional consistency
를 위해 사용자 인지 모델과 일치한 애니메이션 방향 설정
- Visual hierarchy
를 강조하기 위해 Attention direction
기반 그래디언트 전략 사용
- Variable draw selection
으로 의미 있는 진행률 표시를 위한 레이어 선택 철저히 수행